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혜경 Sep 07. 2023

돌로미테.. 그 한 달간의 기록

돌로미테를 걷기 위한 친절하고도 세세한 실전정보들


1. 지도와 책


가이드북

Cicerone guide : Shorter Walks in the Dolomites : 50 varied day walks in the mountains

Lonely planet : Day Walks in the Dolomites

Lonely planet : Walking in the Dolomites 등이 있는데 Walking in the Dolomites는 주로 1박 이상의 트래킹을 위한 트레일들이 실려있습니다.

현지에서 받을 수 있는 지도와 브로슈어들

종이지도는 현지에 가면 얼마든지 얻을 수 있습니다.


Tabacco map

앱을 깔고, 그 안에서 필요한 부분의 지도만을 구입해서 다운로드해서 쓰는데, 전 그 조차도 번거롭고, 지도를 깐다고 해서 제대로 읽고 다닐 수 있을지도 의문이었어서, 앱은 깔았지만 결국은 지도는 구입하지 않았어요.  저처럼 day hiking을 하는 정도라면 Mapy.cz 앱만으로도 트레일 번호만 알면 잘 찾아갈 수 있을 듯싶어요.  


2. 유용한 App


Val Gardena Outdoor

지도와 트레일 정보 등이 담겨있습니다.



Val Gardena Guestinfo

날씨예보뿐 아니라 web cam으로 각 지역의 날씨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리프트들의 오픈 시기, Trip planner, 가르데나 카드, 슈퍼 써머카드, 지역버스와 시간표, 숙소정보 및 예약 등등 가르데나 지역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Seiser Alm

알페디 시우시 Alpe di Siusi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숙소예약, 하이킹 경로, 볼거리, 날씨, 웹캠을. 통한 실시간 날씨상황, 리프트 오픈시기 등등 모든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Suedtyrolmobil

발 가르데나 지역 교통정보를 일람할 수 있습니다. 가고자 하는 곳을 입력하면 버스 번호와 노선, 시간등을 알려주고, 교통카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Faloria-Cristallo

코르티나 담페초 지역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별로 이용은 안 했는데, 날씨, 리프트, 트래킹 정보 등이 담겨있습니다.


Dolomitibus

코르티나 담페초 지역의 버스시간표가 나와있고, 온라인 버스티켓 구매도 가능합니다. 버스티켓은 티켓부스에서도 살 수 있는데, 구간마다 일일이 구입해야 해서 번거롭기도 하고, 혹 티켓을 못 샀을 경우 버스기사에게 직접 구입할 수 있는데 티켓부스나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보다 비쌉니다. 코르티나 담페초 시내를 제외하고는 티켓부스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돌로미티버스 앱에서는 1회 귄도 구입할 수 있지만 3일권을 구입해서 다니면 편합니다. 72시간 기준이 아니라 구입일 기준이므로 첫날 저녁에 구입을 했어도 하루로 칩니다.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경우에도 편하고,  유리합니다.  

1회권이 1.5유로이고, 버스기사에게 구입할 경우엔 2.5유로인데 반해 3일권이 12유로, 8일권이 28유로입니다. 하루에 어느 버스를 몇 번을 이용하든 상관없습니다.


또한 트레치메를 가기 위한 버스티켓도 앱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Mapy.cz

이 앱은 쎄스토에서 걷다가 우연히 알게 된 앱인데 다운로드하여 놓으면 와이파이가 안 되는 산속에서도 트레일번호만 알면 내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길을 헤매지 않고 찾을 수 있어서 참 유용해요.  



3. 유용한 사이트

돌로미테란 단어만 입력해도 수많은 블로그 글들이 뜹니다. 하지만 막상 준비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 등을 얻기엔 부족합니다.


제가 참고한 국내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MY WAY 인데 돌로미테를 여러 번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트레일정보, 숙소 등등에 관한 세세한 정보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제게는 정말 보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해외사이트 moonhoneytravel.com

부부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트래킹을 하면서 트래킹 정보들을 아주 체계적으로 세세하게 올리고, 업데이트하는 사이트인데, 전 이 사이트를 주로 참조해서 다녔습니다.  가이드북이 없어도 충분히 다닐 수 있을 만큼 돌로미테에 관한 모든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진이 포함된 긴 트레일 정보를 처음엔 일일이 프린트를 해서 가져갔는데, 나중엔 드래그 복사해서

제 폰의 SamsungNotes에 옮기니 그 긴 글과 사진이 그대로 다 옮겨져서 편하게 폰으로 볼 수 있어서  이후로는 종이는 다 버리고 폰에 저장해서 보고 다니다가 다 걸으면 삭제하고, 다음 트레일 정보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다녔습니다.


영어로 되어있지만 구글번역으로 한국어로 바꿔서 저장해도 좋고, 방향을 나타내는 것들이라 영어가 서툴러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만 익혀놓고, 나머지는 대충 무시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정보들을 올려놓았고, 위의 예시는 극히 일부이고, 각 트레일들을 설명한 후 다시금 직접 걸으면서 얻은 세부적인 정보들을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어서 걸으면서 많은 참고가 됩니다.


예를 들어, 주차정보, 대중교통 정보, 경로에 대한 상세한 설명, 즉 어느 트레일로 몇 분간 또는 몇 키로쯤 걷다가 어느 지점에서 몇 번 트레일로 가라든가, 길이 평탄하다든가 오르막이 심하다든가 , 어디서 점심을 먹을 수 있는지, 숙소를 잡아야 한다면 어디가 좋은지, 어느 계절에 걸으면 좋은지, 복잡한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등 그야말로 구체적이고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돌로미테.. 그 한 달간의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