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읽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호 Aug 03. 2023

어떤 양형 이유

책읽기


어떤 양형 이유

박주영 지음, 김영사 / 윌라, 정의한 낭독


출퇴근을 하며 혹은 어디로든 운전을 하며 차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이 없다. 하지만 그중에 가능한 것이 오디오 북을 듣는 것이다. 오디오 북을 듣다 때로 정말 재미있는 책을 만나면 그 지긋지긋했던 운전을 더 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이럴 거면 차라리 운수업에 종사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오디오북은 실로 다양한 이유로 끝까지 듣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소설의 경우엔 다양한 성우가 돌아가며 연기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흥미진진하게 들을 수 있지만 정치/사회 쪽 책들은 한 명의 성우가 책을 끝까지 읽어주기 때문에 그 성우와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끝까지 듣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그렇지만 이 책의 경우엔 정의한 성우의 낭독이 좋아 끝까지 들을 수 있었다.


"어떤 양형 이유"는 사람에 대한 책이다. 그리고 사랑에 대한 책이다. 영화 데드풀 2가 가족영화라고 주장했듯 나는 이 책을 러브스토리라고 말하고 싶다. 사람 그 자체에 대한 사랑 말이다. 


나는 세 가지 이유로 사형제도를 반대했다. 오판의 가능성, 타인의 생명을 박탈할 자격, 집행인의 PTSD였는데 판사 역시도 집행자와 동일하다는 생각을 못했다. 사형 집행인이 버튼을 누르는 것과 판사가 판결문에 사형이라고 쓰고 그 주문을 낭독하는 것이 같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판사 역시도 사람이었다. 정의의 이름이든 욕심의 이름이든 살인은 살인이다. 악인에게 미움받는 사람은 정의로운 사람이라고 하지만 누구에도 미움받고 싶지 않은 것이 사람이다. 


이 책을 통해 판사의 삶과 고뇌를 조금 엿볼 수 있었다. 내가 살면서 만난 판사들은 그런 사람 같지 않았지만 그래도 대다수의 판사들이 그런 사람이라고 믿고 싶다. 그들 역시 사랑하고 싶고 사랑받고 싶은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사람의 그런 사랑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