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대전꿀팁TV’입니다.
유튜브에서 대전꿀팁으로 검색하고 구독하기와 좋아요 부탁합니다!
이번 대전꿀팁은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으며, 종류와 개체수도 알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대전으로 즐거운 여행을 떠나실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네비게이션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우리는 대전시 서구에 위치한 천연기념물센터로 가보겠습니다.
주소로 검색이 안 되신다면 그냥 대전천연기념물센터로 입력하셔도 될 듯합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관은 다양한 표본과 영상, 사진 등을 전시하여 직간접적으로 천연기념물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나라 유일의 자연유산 전문 전시관이죠.
여기서 꿀팁 하나, 외지에서 고속도로를 통해 오시는 분들은 유성IC로 들어오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신탄진IC도 괜찮은 방법이죠.
센스 있는 안전한 운전자는 지혜롭게 도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센터 외관에는 동물모양으로 인테리어가 된 외관이 한눈에 들어오며, 넓은 주차공간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주차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나 주차료를 받느냐고요? 모두 무료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흐흐...
전시관은 크게 식물, 동물, 지질, 천연보호구역, 명승, 한반도의 자연유산이라는 6가지의 테마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테마존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죠.
여기서 꿀팁 둘, 천연기념물센터는 자연유산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바로 알리기 위해 상시로 무료 전시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문의는 센터로 문의하시면 가능합니다.
단체예약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예약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일 먼저 관람객을 반겨주는 천연기념물 식물 테마존은 오랜 역사와 전설을 간직한 노거수, 사람과 나무가 만들어 낸 숲을 만나게 됩니다.
그곳에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는 성황림의 당제, 방조어부림의 당제 모형을 볼 수 있죠.
이 외에도 우리 역사 속 옛 그림에 숨겨진 천연기념물인 회화나무, 향나무, 은행나무 표본도 준비돼 있습니다.
식물 테마존을 지나면 동물 테마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동물을 만날 수는 없지만 동물박제표본으로 천연기념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 셋, 놀라운 사실은 천연기념물센터에 전시된 동물박제표본은 모두 문화재수리기능자가 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사실에 입각한 정교한 기술로 모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말이겠죠.
우리와 수천 년의 역사를 함께 해온 경산의 삽살개, 진도의 진돗개, 제주의 제주마와 제주 흑돼지도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산양, 새매, 수리부엉이, 독수리 등의 박제표본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이기에 아이들에게 엄청 큰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동물 테마존을 지나 지질 테마존으로 향합니다.
지질분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현장 사진과 지구의 역사를 보다 면밀하게 보여주는 시대별 다양한 화석 표본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죠.
여기서 꿀팁 넷, 특히 공룡과 관련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새발자국 화석 표본에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시기법이 적용되어 좀 더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답니다.
천연보호구역 테마존에서는 우리나라의 희귀한 동식물의 서식지 그리고 번식지와 대상지 내의 지질 및 지형, 동물상, 경관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 다섯, 2018년을 기준으로 홍도, 설악산, 한라산 등 11개 구역의 신비로운 자연경관을 라이팅 패널을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동쪽 끝 섬 독도의 모습을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구경할 수 있죠.
이렇게 재미있는 공간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면 정말 즐겁지 않을 수 없겠죠.
즐겁고 유익한 추억을 만드는 곳, 절대 노잼도시가 아닌, 행복도시 대전으로 놀러오세요!
- 오프닝
소소한행복과 아들
- 자료출처
천연기념물센터 자료실
방방콕콕
이준석 유튜브 천연기념물센터항공촬영
- 배경음악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Fun Night in Philippines - https://youtu.be/rw5Sx5YQ4_0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To My Old Friend - https://youtu.be/FzX5Euyfa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