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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은세상 Jan 18. 2020

2만건 리뷰를 통해 본 K-POP앱의 현 주소 (2부)

우리가 KPOP 앱의 터줏대감이라구!

목차


1부. K-POP 앱 : 전통강자 vs 신흥강자

         (Vlive vs Weverse)

2부. K-POP 앱 : 중간보스

        (최애돌, 아이돌챔프, 스타플레이)

3부. K-POP 앱 : 동영상 차별화를 노리는 주자들    

        (U+아이돌라이브, 어메이저, 뮤빗, 스밍)

4부. K-POP 앱 : 일정앱은 우리가 최고 (린더, 팬랩)

5부. K-POP 앱 : 사진, 시상식 투표, 차트.  우리도 주목 해주세요 (팬플러스, 팬앤스타, 후즈팬)

6부. 전망 (K-POP앱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인가)  



앞서 1부에선 주요 현황과 Vlive, Weverse 중심으로 KPOP앱들의 리뷰를 살펴봤다.


 1부 복습하기 : 2만건 리뷰를 통해 본 K-POP 앱의 현 주소


 2부에서는 이 영역에서 전통적인 강자였던 최애돌과 아이돌챔프, 스타플레이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3. 최애돌 (CHOEAEDOL) - 이 구역의 최애 투표는 내가 왕! (300만 누적다운로드)

1) 소비자 대상 메시지 : 아이돌 덕질은 최애돌 / K-POP

      아이돌 투표 / 아이돌 프사 / 최애 홍보 / 아이돌 스케쥴 /  

      아이돌 퀴즈 / 원픽   

 2)소비자 반응 성향

      - 긍정적인 피드백 : 400건 (91%)

      - 부정적인 피드백 : 39건 (9%)

      - 안드로이드는 92% 긍정적 피드백,

           ios도 다른 앱과 다르게 긍정적 피드백이 85%           

3) 주요 긍정적 피드백  

      - 최애 하트쏘는 맛이 일품

      - 여러 순위와 이벤트 참여하는 즐거움

      - 진정한 덕질의 '재미'

      -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I

      - 잡덕이 좋아할만한 컨셉 앱

      - 아이돌을 알아갈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는 앱        

4) 주요 부정적 피드백

      - 스타에게 하트 날릴때 오류가 있음 (내 피같은 돈...)

      - 보유하트가 사라지는 경우가 왕왕 있음

          (인프라 안정성..)

      - 사용자 레벨 변동 이슈

         (재미있는 것으로 참는다만 그런일 발생하면 짜증남) 

      - 비디오 광고 적립 이슈 (충전소 업체 안정성)             

5) 시사점

      - 투표와 이벤트에 최적화된 구성

      - 투표 세분화 필터 (개인/그룹멤버/남녀)

      - 소모적인 투표를 보완책(테마 이벤트와 퀴즈)

      - 최애돌 투표 참여가 활발한 특정 팬덤 (강다니엘)    

          의존도

      - 초상권 문제, 투표 편중 서비스로 인한 성장 한계성

      - 한국중심의 사용자 POOL의 한계

         (동남아 팬덤은 돈을 안쓰고, 한국팬덤은 수가 줄어듬)  


4. 아이돌챔프(IDOL CHAMP) -

    용의 꼬리보단 뱀의 머리가 되라!(300만    

     누적다운로드)

1) 소비자 대상 메시지 : 쇼챔피언 음악방송 사전투표 /  

      주간아이돌 365 싸인사진 이벤트 / 아챔 차트 1위

       TV홍보 / 지하철홍보 / PR투표하고 언론기사화 /

       미공개 영상         

2) 소비자 반응 성향

       - 긍정적인 피드백 : 236건 (73%)

       - 부정적인 피드백 : 88건 (27%)

       - 안드로이드는 70% , ios는 82% 긍정적 피드백.

           타 앱대비 안드로이드 버젼 불만족 높음

3) 주요 긍정적 피드백  

       - 쇼챔 투표하는데 좋은 앱

       - 몇 주 지나면 주간아이돌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음    

           (이게 끝인가...)

4) 주요 부정적 피드백

       - 앱이 자주 업데이트 되는데 비해 에러가 많다.

           (앱의 안정성)

       - 비디오 광고 적립 이슈 (광고봤는데 적립이 안됨)

       - 최애 설정이슈

           (무료 설정 아이돌 3팀  그 외 추가시 유료,

              최애 설정 멤버 외 그룹 미지원)                  

5) 시사점

       - 케이블 음악프로그램 '쇼챔피언' 가 아이돌챔프의

           존재 이유

       - 음악프로그램 투표와 TV 연계 1위 홍보가 투표

          독려 장치

       - 한국 팬의 리뷰보다 해외 팬의 리뷰가 4배이상 많고,

           해외 사용자의 불만은 많지 않음

       - 아이돌챔프의 서비스 기능에 대한 언급은 적은 편


5. 스타플레이 (STARPLAY) - 새 술은 새 부대에! 투표 원조는 나야!(60만 누적다운로드)

1) 소비자 대상 메시지 : 독점스타 콘텐츠 제공 / 더쇼 스타   

      순위투표 / 그룹&멤버별 투표 리워드 /팬 커뮤니티 제공     

2) 소비자 반응 성향

      - 긍정적인 피드백 : 1,018건 (83%)

      - 부정적인 피드백 : 204건 (17%)

      - 안드로이드는 76% , ios는 91% 의 긍정적 피드백. i     

           ios버젼의 만족도가 월등히 높다.

      - 리뷰수도 안드로이드와 ios가 대등할정도 ios 강세 

3) 주요 긍정적 피드백  

      - SBS 더쇼 투표용 앱 (더쇼 투표때문에 설치했다)

      - 투표하기 편리한 UI

      - 투표권 모으기도 쉽고, 내 스타 1위 만들 수 있어 행복

      - 좋아하는 스타 1등 만들때 돈없이도 만들 수 있는 앱

      - 앱의 안정성도 훌륭하다.

      - 군더더기 없는 앱의 구성

4) 주요 부정적 피드백

      - 실시간 투표 시 렉 발생

      - 광고 시청 후 실버토큰 적립 오류 발생 빈도

          (광고리워드 지급 오류 자주 제기)

5) 시사점

      - 아이돌챔프 (음악방송) 와 최애돌 (투표)의 특징을

          섞은 투표중심의 포지셔닝

      - 음악프로그램 연계 투표 목적에 충실한 사용자 경험

      - 복잡함 대신 간결함을 선택하여 사전투표,

          실시간 투표용 앱이라는 차별점을 얻음

      - 이전 서비스 (구 스타패스)에 비해 사용성이 대폭

          개선되었음

       - 타 앱대비 국내 사용자의 리뷰 비율 높음 (90%)

       - 음악 프로그램과의 제휴 단절에 대한 높은 리스크

           (사용자 이탈) 존재


          2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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