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경영 회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소문의 발단도 내 잘못 아니겠는가?

나는 다른 젊은 창업가에 비해 나이가 어리고, 겉모습이 차갑고 마치  잘난 맛에 사는 것처럼 보여, 때때로 를 싫어하는 분들이 계시거나 안좋은 소문이  때가 있다.


그동안 일일이 해명하지 않았던 것들이 기정사실화되서 소문이 퍼지고 있던 것을 알고 있었. 그러나 이에 대해 딱히 내가 행동할  있는게 없었기도 하다.

얼마 전, 우리 회사의 투자자 월간미팅을 통해  vc미팅에서 내가 비속어를 썼다는 소문 확인했다. 억울한 마음과 다른 사람들이  소문을 믿는다는 황당한 감정에 복잡했 덤덤한  미팅을 마무리지었다.


그래도 심란한 감정은 쉽사리 잊혀지지 못했다.
 소문의 근거지를 찾아보면 나랑 삼십분조차 이야기하지 않았던 사람들, 처음부터 나를 경계하던 사람들, 아니면   적도 없는 사람들로부터 소문이 시작됐다.

기분이 나쁘고 당황스러워 해명해야할  같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니 분명 소문이라는건 어쨌든 나의 행동적 책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반성하는 기회 삼게 됐다.

유재석이 탈세를 했다고 소문이 나온다고 한들, 국민이 그걸 믿겠는가.


어쨌든 일부 사람들이 소문에 동조하게  것은  행동,  눈빛,  말투,  태도 그리고 회사의 방향성에서 원인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기에 반성하며 한참동안  행동을 되돌아보고 성찰했다.

여러 소문  일부는 인정하는 부분도 있었다. 사업적으로 허세가 있다는 , 다른 사람의 의견보단 과도하게 직감을 믿어서 혹은 경영적 의사결정을 실수한다거나.  그런거..


나도 창업이 처음이라, 나도 처음부터 원해서 리더를 한 것은 아니다보니. 대표로서 의사결정적 실수를 할 때가 있다. 지금도 여전히 실수를 하며 고꾸라지고 일어서고를 반복하는 중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 스타트업계에 들어온지 3년차다. 그전까진 아마추어라고 생각하고, 지금도 아마추어스럽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스물한살이고, 그런 소문의 근본을 만든 열여덟, 열아홉은 지금보다  무턱댔으며, 근자감이 넘쳤고, 조금의 공격에도 쉽게 당황하고 스스로 무너졌다.

그러나 조금씩 이런 행동들을 거쳐 여전히  성장하고 있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다. 열여덟살, 열아홉살  내가 투자자들과  업계에서 어리숙하게 행동해온 것은 사실이지만, 고의적인 무례함을 범한  없다.

내가  젊을 수록(어릴 수록), 회사가 지금보다 돈을  많이  수록, 나와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압도적으로 성장할 수록 이런 소문을 비롯해 본질적 능력의 의심은 더욱 빠르고 크게 불탈 것이다.

그러나 나는 소문이 생길 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솔직할 것이고, 꾸미지 않은 김민준으로 행동하며  만났던 사람들은 최소한 "김민준은 그런 창업가가 아닐거다. 일을 잘한다. 인성 나쁘지 않더라. 사람 괜찮더라. 책임지는 마인드 갖고 있다." 라고 이야기할  있게  것이다.

지금도 그러기 위해 업무적으로도 꾸미지 않은 김민준으로 행동한다. 앞으로도 창업가라고 한들, 눈치보지 않고 겉모습부터  말투,  행동 모두  김민준스럽게 할거다. 옛날에는 되려 창업가스러울려고 옷을 꾸미거나,  늙어보이려고 했는데  그래야하는가.

그냥 회사 성과와 김민준으로 보이고 싶다.
그럼에도 욕할거면 해라. 시간이 지나  멋있게 보여줄거다. 나는 지금부터 삼십년은  사업할거다. 웃기지만 오래 사업하고 싶어서 실수는 하더라도 15 뒤의 미투운동은 준비하겠다는 사람이다.



소문이 어떠한들 앞으로 더 더 더 훌륭한 창업가로 성장하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SAFE 투자를 받을 때 꼭 짚고 가야 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