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 Apr 12. 2023

Work #12

거대 경쟁사를 이기고 만 신흥 강자

1. 1998년까지만 해도 파산 직전이었던 애플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5대 기업 중 하나이며 재정적 가치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능가했습니다. Apple은 Microsoft, Motorola, Nokia, IBM 및 Dell과 같은 탄탄하고 경쟁력이 높은 회사들이 지배하는 시장을 차지했지만 성공을 예측하기 위해 선전된 경쟁 우위는 전혀 없었습니다.


2.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픽사는 디즈니가 오랫동안 지배해온 시장에 직면했고, 30년도 채 되지 않은 역사에서 11개의 시도 중 11개의 히트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이 기록은 업계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것입니다. 픽사가 제작한 모든 영화는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고 픽사는 약 4분의 3을 수상했습니다.


3. 무엇이 이 대단히 성공적인 회사들을 다른 회사들과 다르게 만들었을까요? 다른 사람들이 실패했을 때 그들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으까요?


4.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두 소매업체인 시어스와 K마트를 어떻게 대하고, 비유적으로 말해서 점심을 먹었을까요? 월마트가 번창하는 동안, 가장 큰 경쟁자들은 부서를 매각하고 (한 번 이상) CEO를 교체하며, 대폭 축소하고 도매로 가게를 닫아야 했습니다.


5.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경쟁사들이 파산했을 때 어떻게 번창했나요? (동부, 팬암, 텍사스 항공, 피플 익스프레스를 기억하세요)? 어떻게 애플과 픽사는 경쟁자들, 즉 애플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픽사의 경우 디즈니가 지배하는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었을까요?


6. Apple과 Pixar 모두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20년 전에는 아무도 꿈꿀 수 없었던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각 사례의 핵심 요소는 앞서 열거한 시장 요인보다 덜 유형적이고 덜 노골적이지만 더 강력한 것입니다. 이들 기업의 주요 특징인 가장 중요한 경쟁 우위와 성공의 핵심 요소로 강조하는 가장 강력한 요소는 조직문화입니다.





본문은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3rd editi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Work #1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