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라비안 스터디
20181016_모라비안스터디
마케팅불변의 법칙_22가지의 마케팅의 법칙
방법론, 흐름
마켓팅불변의 법칙을 들어가기에 앞아서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보자. mission-ability-performance(MAP)의 변증법에서 모든 것들은 이루어진다. 우리에게 미션이 없어도 능력이 있으면 퍼포먼스가 나온다. 그러나 미션이 있을 때 퍼포먼스와 어빌리티의 방향성이 잡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각각의 방법론을 고민해야 한다. 그러한 흐름에서 볼 때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역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다.
마케팅, 브랜딩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엑 원할하게 이전하기 위해서 전달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들의 가치, 제품의 가치와 함께 홍보와 제품생산까지 모든 것을 아우르는 내용이다. 최근에는 마케팅이 4p전략에서 77p전략으로 바뀌고 있다고 한다. 반면 브랜딩은 이러한 마케팅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마케팅은 비교우위에 따른 경쟁력을 중심으로 구조화된다고 하면, 브랭딩은 자기다움을 통해서 톡특함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미묘하게 공통점과 다른점이 있다.
1. 선도자의 법칙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첨음이 낫다. 벤치마킹, 미투 전략이 성공하지 쉽지 않다. 원조라는 것, 처음 이라는 것은 총체적인 품질을 말한다. 선도자의 법칙은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달라질 수 있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2. 영역의 법칙
2등보다는 최초로 뛰어들 새 영역을 개척하라. 최초의 여성비행사, 아이폰의 춮현과 안드로이드 1등 갤럭시, 어떤 점에서 나은가?보다는 어떤 영역에서 최초인가??
3. 기억의 법칙
최초와 1등을 뛰어 넘어 가장 먼저 기억이 나는 브랜드가 되자. 에어컨하면 휘센, 마늘 하면 의성이 생각나는 것을 말한다.
4. 인식의 법칙
제품이 아닌 인식의 싸움이다. 딱 떠오르는 인식의 영역을 차지하는 브랜딩을 말한다.
5. 집중의 법칙
잠재고객의 머릿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bmw는 주행에 집중했고, LG는 모터달린 전자제품은 가장 뛰어나다. 어느 기업이든 집중하는 영역들이 있다. 이것이 마케팅의 핵심이 있다. 실제적인 가치를 담을 수록 집중의 법칙을 사용할 수 있다.
6. 독점의 법칙 : 폴라로이드 카메라, 롤러브레이드, 포터
7. 사다리법칙 : 다이슨 청소기, 엘지코드제로 청소기, 차치슨 청소기
사다리의 단계는 같은 라인에서 움직일 것인가 아니면 다른 차원에서 연결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갑짜기 질적인 업그레이드나 양적인 업그레이드를 할 때 그 업계에서 같은 사다리가 또 경쟁이 된다.
8. 이원성의 법칙 : 삼성과 엘지의 싸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경쟁
9. 정반대의 법칙 : 1등 제품을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10. 불할의 법칙 : 컴퓨터-pc-노트북-워크스테이션
11. 원근의 법칙 : 항공사 마일리지, 쿠폰제, 할인행사, 매드 포 갈릭
12. 계열 확장의 법칙 : 모든 기업은 문어발식 확장을 요구받는다.
13. 희생의 법칙 : 전문적 이미지, 집중되는 이미지를 포기, 코닥의 잘못된 판단
14. 속성의 법칙 : 머리결, 탈모, 비듬 등 샴푸 브랜드
15. 솔직성의 법칙 : 부정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판단하게 할 것이다. 비싸다보다는 특별하다를 썼거나, 못났다보다는 독특하다를 쓰는 것이다.
16. 단독의 법칙 : 오직 하나의 행동만이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다.
17. 예측 불능의 법칙 : 우리는 시장을 예측하지만 경쟁자의 계획은 예측하지 못한다.
18. 성공의 법칙 : 절실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과거의 애플의 신제품들을 보라.
19. 실패의 법칙 : 제록스의 컴퓨터사업 실패, 구글의 실패 보상
20. 과장의 법칙 : 뉴코크와 코카콜라 클래식
21. 가속의 법칙 : 유행이 아닌 추세, 우리 기업의 성공이 어떤 요인에 기인했는지?
22. 재원의 법칙 : 적정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
한국, 마케팅 불변의 법칙
한국에서는 독특하게 빠른 흐름으로 마케팅이 바뀐다. 집단성, 보상성, 관습성, 상향성, 감정성과 같은 영역에서 법칙들이 만들어졌다.
요약, 핵심
1. 남들보다 나아야 한다가 우리가 1등이야보다 낫다
2. 남들과 달라야 한다.
3. 문제보다 솔루션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4.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5. 대표성을 희생할 때는 큰 결단이 필요하다.
6. 위의 전략들을 성공하려면 그만한 역량이 있어야 한다. (분석능력, 성공 dna, 재원)
마케팅은 잘못하면 거짓말이 된다. 능력에 걸맞는 가치를 만들어내야 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보자. 우리가 가진 미션을 어떻게 능력과 결과로 나타낼 것인가? 우리의 가치를 어떻게 잘 설명할 것인가가 결국은 지속가능한 마케팅의 핵심이 될 것이다.
why, 가치중심 마케팅
사이면사이넥은 테드 강연에서 삼성과 애플의 차이점말한다. 애플은 가치를 판다. 그 가치는 세상을 다르게 보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삼성은 그런 가치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래서 마케팅하는 방식도 다르고 내용도 다르다. 다시 말하면 브랭딩에 근거한 마케팅의 장점을 볼 수 있다.
마케팅이 총체적인 관점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어떻게 적용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메타인지의 차원에서 마케팅이 시스템싱킹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딩, 흐름
피엔지의 마크 프리차드는 미래의 기업은 마케팅이 아니라 브랜드 구축의 시대로 회귀한다고 말한다. 트로이 말론 에버노트 아시아 지역 총괄사장은 브랜드는 무서울 정도로 중요하고, 에버노트의 성공비결은 사랑받는 브낸드를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브랭딩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value-story-lifestyle
개념적으로 image커뮤니케이션-체험적커뮤니케이션-wiki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한다. 앞으로는 인지도 이후에 체험과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발전될 것이다. 소비자들은 체험을 하고 참여하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느낀다. 그러나 아직도 이미지커뮤니케이션에만 머물러 있는 기업이 있다. 그럴 경우 한시적으로는 가능하다 지속가능하지는 않을 것이 확실하다.
민네이션, 생각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마케팅의 원리를 다룬다. 원리라는 측면에서는 그것을 지탱하는 관점이 수반되어 있는데 잘 안드러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가치중립적인 원리들이 관점에 따라서 잘못된 사용과 불법으로 사용되는 원리를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원리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준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미션이 될 것이다. 미션에 있어서 솔찍성과 속성을 잃어 버리면 비교우위로 가게 되어 버린다. 기아대책의 마케팅불변의 법칙을 만들어보자. 재무불변의 법칙, 국제사업 불변의 법칙과 같은 것들 말이다.
민네이션, 아이디어
lifestyle innovator-value innovator-image innovator로 각각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만들어보자. 이미지의 영역은 비주얼 씽킹이, 가치의 영역은 메타인지씽킹이, 라이프스타일은 디자인씽킹이 방법론으로 사용될 것이다. 각각은 체험을 중심으로 위키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지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