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낭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r 17. 2016

환대와 조건

인간의 조건, 드디어 인간이 되어져가는 삶

인간의 바다

약속의 언어

바다위 떠다니는 언어의 섬


인간은 언어로 만들어진 존재

우리가 만들어진 것은

태초의 그 언어가 아닌가


인간의 조건

삶의 의미 

우리를 일깨우는 

하나의 조그만 속삭임


내가 너를 사랑한다

내가 너를 인정한다

내가 너를 기억한다


환대의 언어 속에

인간의 조건이 탄생한다


인간은 그렇다

언어적 환대를 받을 때

그리고 

그 언어가 실제로 현실이 되어 

우리의 삶 속으로 걸어들어올 때


비로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세상을 받아 들이고 

자신과 화해를 한다


사람들에게는 환대가 필요하다

언어의 바다 속에 

진실로 진리를 담고 있는 환대

우리를 우리되게 하는 환대


언어의 조건 가운데

인간은 비로소 인간이 되어간다


사랑의 언어 속에서 

마침내 

우리는 사랑의 존재가 된다 

인간은 원래 사랑하는 존재였다


그리고 사랑을 받는 존재였다

사랑만이 그래서 인생의 전부이다


이것을 잊어버리는 순간

너는 그것이 되고 

나는 너에게 너희가 되어 버린다


미래로 열러진 가능성 속

현재를 바꾸어가는 잠재성의 언어


환대가 열어가는

닫혀진 세계의 문


나는 다시 

사랑으로 살고

사랑으로 마시고

사랑으로 말하는


환대의 사람이 되길

인간의 조건을 생각해 본다


별stella처럼 빛나는 인생의 

어느날 


그 환대를 받고 

한참을 울었던 기억을 

생각해냈다


다시 시작하리라 

환대의 삶

기쁨의 걸음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과 배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