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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Oct 03. 2019

조직시민행동_OCB

사회혁신해봄 조직해봄 스터디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올라갈수록 성과performance는 올라갈까?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만족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을 좋아할 수록 조직 내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모두를 위한 도덕적인 행동을 할까?

만족도가 높을 때 공익적 행동을 하고, 성실한 행동을 하게 되는 걸까? 그러면 그러한 근거는 무엇일까? 이러한 행동을 성숙한 시민들의 기본적인 행동으로 여긴다면 시민사회에서도 전체 시민들을 대상으로 분석이 가능할까?


오늘은 *1983,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발표되었던 Bateman and Organ (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의 논문을 가지고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적용가능성을 알아보자.


Organization Civilization Behavior

http://www.podbbang.com/ch/14900?e=22502291


*DVDM : 오늘은 퍼실리테이션 툴 중에서 DVDM 툴을 사용할 것이다. 어떤 개념이나 문제에 있어서 먼저 정의Definition를 정확하게 내리고 그것이 주는 가치Value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것을 적용하거나 이해할 때 어떠한 어려움Difficulty가 있는지를 찾아본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분석하는 방법 혹은 실행하는 방법Method를 제시함으로써 다른 상황에 적용하거나 다른 개념들과 연계가 쉽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Definition_정의


Organization Civilization Behavior는 조직 내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말한다. 보통 조직시민행동이라고 하는데 시민civic이라는 개념이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시민적 덕성이라는 의미에서 타자를 배려하며 자신을 희생하여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조직 내에서도 시민적 덕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을 위해서 행동하는 것을 뜻함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책과 논문은 많이 나와 있지만 그 시작은

1983년 Thomas S. Bateman(Texas A&M University and Dennis W. Organ(INdiana University) 교수가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이라는 제목으로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발표하면서 부터였다. 부재는 The Relastino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이다.


베이트맨과 올간은 Citizenship behaviors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일work, 동료co-worker, 감독supervison, 승진promotion, 봉급pay으로 보았다. 아래 표에서 보는 것처럼 그 중에서도 조직시민행동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소로는 감동Supervison과 승진Promotion이 나왔다. 다시 말하면 어떤 리더와 일하는가와 승진의 기회가 조직 내에서 이타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조직시민행동


1. 순응

회사의 규칙을 잘 지킨다

제도와 문화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2. 이타성

다른사람을 생각하고 배려한다

서로에 대한 신뢰가 증가하고 기꺼히 희생한다.


3. 의존성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수 있고 부탁을 들어준다.

내가 못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


4. 청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청소를 한다.

아무도 치우지 않는 물건들을 정리한다.

함께쓰는 테이블을 청소하고 관리한다.

화분에 물을 준다.


5. 불평감소

업무나 관계에 있어서 불평이 감소한다.


6. 낭비감소

페이퍼나 공용품의 낭비가 감소한다.

큰 차원에서 조직의 비용을 생각하고 줄이려고 한다.


7.협력

서로 팀으로 일하는 것을 즐겨한다.


8. 타인에 대한 비판 저하

다른 사람에 대해서 험담을 하지 않는다.


그 후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OCB는 계속 발전하였다. 2001년에 정리한 아래 내용은 조금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조직 내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이타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기본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직무만족도 Job satisfaction

 가장 먼저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자신이 적재 적소에 배치되어서 자신의 능력만큼 도전과제가 주어졌을 때,일을 통해서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 조직에 대해서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고 할 수 있다.


2. 조직몰입 Organizational commitment

조직의 비전과 가치에 자신의 삶이 몰입한다.

조직몰입은 적절한 도전과제와 적절한 개인의 역량에서 나온다. 역량이 증가하면서 적절한 일이 주어졌을 경우 조직 공정성이 높아진다.


3. 조직공정성 perceived justice

 다음으로는 속해있는 조직의 운영이 공정하다고 느낄 때다. 공정성은 절차적인 공정성과 분배적인 공정성으로 나누어지는데, 보통은 급여와 보상 그리고 승진의 기회라는 제도적인 차원에서의 공정성이 있지만 작게는 조직문화에 있어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는지도 조직공정성의 구성요소가 된다.


4. 리더의 지지 Leader support

리더의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속한 공동체 혹은 조직에서 자신에게 일을 맡기고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리더가 존재하느냐는 내가 이 조직에 계속 있고 싶은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내가 존경하고 신뢰하는 리더가 나를 지지해주고 신뢰해준다면 조직 자체에 대한 배려와 관심은 높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사회적 교환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리더의 사회적인 신뢰는 구성원의 사회적인 행정으로 나올 수 있다. 좋은 리더를 얼마나 많이 양성하고 있는가가 조직내에서 시민행동을 증가시키는 이유가 되겠다.  


5. 경영에 대한 신뢰 Trust in management

마지막으로 경영에 대한 신뢰이다. 신뢰의 조건에서 스티브코비 2세는 말한다. 조직이나 사람에게 신뢰하기 위해서는 성실성, 선한 의도, 역량, 성과가 보여질 때라고. 그러니 내가 몸 담고 있는 조직이 성실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단체와 시민, 소비자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려고 하면서 실제로 변화시킬 능력도 있고 성공의 경험이 있다면, 그러한 조직에 있는 사람들은 자연스런게 조직문화에 따라서 시민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러한 시민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들은 아래와 같다.


1. 성과 창출Performance ratings

2. 양적성과 Quantitative performance

3. 일의 질적 수준 향상 Work quality

4. 전환율 증가 Turnover rate

5. 협력 증가 Co-operation

6. 소비자서비스 조직효율성 증가 Organizational efficiency Customer service


결과적으로 '조직의 만족도 조건 향상 - 조직시민행동 증가 - 조성과 증가'로 이어지는 루프를 그려볼 수 있다.




2. Value_가치


조직문화의 방법과 프로세스를 구성할 수 있다.

자발적인 조직시민행동을 설계하고 원인과 결과를 분삭해볼 수 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 대해서 자신을 돌아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시민사회에서는 사실 범위의 문제를 넓혀서 적용해 볼 수 있다.

좋은 일을 하고 있는 자신에 대한 자심감과 조직의 방향성을 옳은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Transformational Leader로 성장할 수 있다.

리더들에게 Servant Leader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당신이 섬기면 우리가 변한다.)



3. Difficulty_어려움


만족과 성과는 상관관계는 있으나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방향derection을 발견하지 못했다.

77명을 조사한 결과라서 타당도가 큰 단위의 조사보다는 떨어진다.

사실은 시민행동이 아니라 승진하기 위한 조작적 행동이 아닌가? 만약 그렇다면 그러한 의도를 어떻데 찾을것인가?

진정성은 있을 수 있지만 의도의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특히 리더가 조종하기 위해서 OCB를 셋팅할수도 있다.

만족도 자체는 주관적이다.

측정에 있어서 드러나지 않는 다른 부분들이 많다.

일과 생활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OCB를 하는 사람들의 스트레스가 증가될 수 있다.

시민의식자체를 문제시 삼는 것에 이용될 수 있다.

직급이 낮을 수록 열정페이가 될 수 있다.

자발성과 강요 사이에서 적용이 힘들수 있다.

자신의 취향이나 인격이 조직시민행동이랑 겹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가?



4. Method_방법


1. 만족도 저하 요인 찾기

2. 만족도 증가요인 찾기

3. 조직시민행동 정의하기

4. 조직시민행동 사례찾기

5. 직성과과 조직시민행동 연관성 찾기

6. 변화전략 만들기

7. 실핼하기

8. 이론과 전략에 따라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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