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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Feb 2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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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_공동체 이해관계자 미팅 2번째

훈련은 총 5단계로 진행되고 있으며 지금은 Phase 1을 진행하고 있다.


0. 인트로


국제개발협력에서 주요 주체는 ngo와 공동체이다. 특히 개발을 위해서 공동체와 연결되는 ngo의 경우에는 실제로 개발을 하면서 발생하는 예산, 사업실행, 인력, 결과, 성과평가, 변화 등등에 대한 기대와 이해가 사전에 되지 않으면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수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공동체와 관계를 맺고 양해각서(MOU)를 작성하는 시간을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그러나 너무 너무 법률적인 해석으로 가게 도면 공동체의 특성과는 맞지 않는 엉뚱한 소유권 논쟁으로 번지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공동체와 MOU를 맺어야 한다.

자주적 분쟁해결 방법(ADR)에 의하면 분쟁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협상, 조정, 중재, 소송의 방법이 있다. 마찬가지로 MOU를 맺는 관계에 있어서 위의 4가지 중에 어디에 방점을 두고 MOU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해 볼 수 있다. 여기서는 '협상'에 방점을 두고 서로의 이해가 새로운 협력을 만들어내도록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현재 기아대책은 MOU를 맺기 위해서 1, 2차 이해관계자회의에서 내용을 정리하고 3차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3차 회의에서의 결정을 위해서 1,2차 회의에서는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아래와 같은 과제가 있고 이것들을 통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의도와 방향과 비전이 충분히 논의되어야 한다.

오늘 미팅의 목적은 '공동의 이해를 가지는 파트너십'이다.


1) Task 목차

1. Introductions of those who are present
2. Stroy of Leaders
3. FHI Identity / Story
4. CFCT purpose and MIP process
5. "Our community"
6. Clarify Expectations
7. Begin to discuss drafting a Momorandum of Understanding(MOU)
8. Next Meeting and Steps


2) ACTIVITY - BASED OBJECTIVE

1. Identified FHI staff and their role
2. Examined the history of their community and how they become a part of it as a leader
3. Described FHI and what kind of organization it is, how FHI works, history of FHI in their region, and its values and mission
4. Examined the purpose of CFCT and Goals for their community
5. Described the MIP process
6. Named at least 3 aspects of their community that they are most proud or like
7. Identified 1 change they would like to see in their community
8. Determined how, as leaders, they will support FHI work in the community
9. Reviewed a sample MOU including roles and responsibilities
10. Identified changes or additions to the MOU



지금부터는 과제 중심으로 하나씩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1. Introductions of those who are present


이 시간에는 지난 2번의 미팅에서 어떤 주제가 논의되었으며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를 나눈다.

다시 한번 우리 단체에 대해서 소개하고 우리의 의도와 목적을 설명한다.

참여자들의 이름과 온 목적에 대해서 나누며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을 할 수 있다.



2. Stroy of Leaders


MOU를 맺는 주체는 마을의 리더이다. 기아대책은 공동체에서 지역의 리더와 지역교회, 가정들과 함께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공동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나라를 회복해 갈 수 있도록 사역을 한다. 따라서 리더들의 변화는 공동체의 비전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리더들이 이 공동체에 오게 된 이유, 공동체 안에서 리더들이 하고 있는 역할과 공동체의 문제점, 기회 등을 나누어 본다. 리더들 뿐 아니라 리더들과 함께 회의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 들으면서 Good Listening을 한다.

이 회의는 이미 퍼실리테이터로서 충분히 설계를 하고 들어가야 한다. 자신이 퍼실리테이터라는 것을 잊지 말고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마음이 열리고 제대로된 질문을 던지면서 진행을 해야 한다.


3. FHI Identity / Story


이 시간은 퍼실리테이터로서 이 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기아대책에 대해서 나누는 시간이다.

우리가 온 목적과 공동체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나누어 본다.

핵심적인 부분은 우리는 외부단체로서 사업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해서 온 게 아니라 공동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해서 왔다는 것이다.

이 시간을 통해서 진정한 파트너십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를 해야 한다.


4. CFCT purpose and MIP process


이 시간에는 CFCT의 목적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공동체에 설명한다. 이를 통해서 기존에 애매하고 막연했던 공동체의 변화와 비전의 성취에 대해서 구체적인 스텝을 생각하고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일단은 리더가 이러한 비전과 방법론에 대해서 동의를 하고, 자신이 이 모델 안에서 무엇을 하고 어떤 방법으로 참여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상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기아대책은 공동체에 적절한 사람, 자원,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시간은 공동체에 변화에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리더들의 세계관이 바뀌는 겨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5. "Our community"


이 시간에는 공동체 스스로 자신들이 인식한 공동체의 장점과 강점 그리고 공동체서 중요한 지점들을 찾아 봅니다.

작은 공동체 단위에서 공동체에 관한 몇가지 질문들을 나누고 정리된 내용을 전체에게 나눈다.

나눈 내용들을 통해서 공동체의 소속감을 확인하고, 세계관적 관점에서 공동체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시 한번 강조할 점은 공동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공동체가 외부의 지원이나 도움보다 먼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자산에 대해서 확인하는 작업들이 필요한 것이다.

'When helping hurts'에서는 공동체가 스스로 가진 장점을 찾아 보기 위해서 ABCD방법을 제안한다. Asset Based Community Development의 약자로서 공동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6. Clarify Expectations


이 시간에는 명확한 기대사항을 나누는 것이 좋다.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서로가 가지고 있는 기대를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갈등은 사실 서로의 기대가 어긋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강 건너기' 활동을 통해서 서로의 기대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표현해볼 수 있다.

또한 리더십들의 기대만이 아니라 공동체의 다양한 주체들의 기대사항을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교회와 가정의 기대도 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각 주체들이 가지고 있는 포텐셜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지, 개발할 수 있는 과정을 셋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동체의 개발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모든 공동체가 참여해서 자신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God Given Potential - Inside out - Asset based community development


https://prezi.com/7dldkyembadc/?utm_campaign=share&utm_medium=copy


7. Begin to discuss drafting a Momorandum of Understanding(MOU)


이전 과정을 잘 마쳤다면 이제는 리더들과 MOU의 내용에 대해서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MOU 자체의 뜻과 의미를 설명하고 구성요소를 설명한다.

작성된 예시를 보여주면서 각자의 역할과 이해의 범위, 활동에 대한 내용에서 어떤 부분을 MOU로 다룰 것인지 논의한다.

논의가 끝난 후에는 최종적으로 결정한 사항들을 가지고 MOU초안을 만든다.


8. Next Meeting and Steps


다음 미팅에서는 실제로 MOU를 체결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다음 회의에 누구를 초대할 것이며, 어떤 역할을 맡을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공동체의 리더뿐 아니라 공동체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MOU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야 한다.




* 참고자료_MOU 샘플


DURATION:


The length of the partnership as stated in this MOU will depend on a variety of contextual factors (including proposed funding flows), but should generally be at least 5 years and typically not more than 10 years. The partnership may be extended.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PARTNER COMMUNITY]: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leaders of [PARTNER COMMUNITY] include the following:


1.     Promote a vision of development within the community.

2.     Decide on priorities for the development of their community.

3.     Create a development plan of specific activities to respond to priority needs.

4.     Mobilize resources in the community for implementation of the CT plan.

5.     Make sure that the community listens to the voices of the most vulnerable people in culturally appropriate ways.

6.     Meet regularly as a leadership group to monitor and direct progress in implementing the CT plan.

7.     Cooperate with FHI as needed.

(If particular forms of cooperation have already been identified, they can be specified here.)


FHI has a commitment to the prevention of abuse of children and the most vulnerable. Partner communities should be aware of this focus, and be willing to learn about this focus as our partnership matures. Also, it would be good to know if the community is willing to respect FHI in this focus and be willing to cooperate with FHI in the future on activities that seek to help protect children and other vulnerable populations in their community from potential abuse.


8.     Be willing to learn

9.     Pass on what is learned to other leaders and other communities.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FHI [LOCAL OFFICE]:


3 The CT Plan process is completed in Module 2 of the Community Leaders Training Manual, Toolkit #5. The CDC project identification, project budget and project schedule processes are completed in Module 3 of the same Manual.

 

(Avoid promising things that we can’t deliver. In this and future revisions, make sure that this MOU doesn’t overpromise on staff time, budget, etc.)

1.     Be willing to learn.

2.     Provide capacity building for leadership.

(If particular forms and topics for capacity‐building have already been identified, they can be specified here.)

3.     Provide technical training.


FHI will provide technical training and capacity building in the following sectors as part of its programmatic model:

i.     Institutional Capacity Building

ii.     Health

iii.     Livelihoods

iv.     Education


These sectors will be implemented through the following chanels


i. Cascade Groups (Family training based on community volunteers)

v.     Savings Groups

vi.     Other types of methodologies might be used complementing the previous two.


Once the Strategic Plan of the Community is finalized an addendum to the present agreement will be added detailing the activities that FHI is planning on implementing in the community.


4.     Provide supplemental material inputs.

5.     (If particular material inputs to be provided have already been identified, they can be specified here. Any items included items must be consistent with the FHI budget and, when needed, have proper approval for the expenditure. NOTE: It may not be necessary or desirable to include this statement. It could create unnecessary expectations at the outset.)

6.     Provide management tools and methodologies.

(If particular forms of management tools have already been identified, they can be specified here.)

7.     Uphold FHI and governmental policies regarding the prevention of abuse of children and those we serve

8.     Advocate for the most vulnerable

9.     Provide support and encouragement through personal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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