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학습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프로젝트의 어원은 라틴어인 ‘proicere(앞으로 던지다)’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이 포함된 과제를 뜻한다.
프로젝트 학습의 선구자는 미국실용주의의 대표주자인 존 듀이이다. 듀이는 지식은 절대적․불변적이고 영원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증거들이 나타나면 새로운 것이 지식이 될 수 있다는, 지식의 상대성을 받아들였다.
학교에서 배우는 주제가 학습자들의 삶과 분리될 수 없다는 듀이의 사상을 제자이자 동료였던 킬패트릭은 교육적인 접근법으로 발전시켰다. 킬패트릭은 ‘구안법(The Project Method)’이라는 글에서 유의미한 맥락에서 가르치고 경험적인 지식을 배양하는 것이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킬패트릭은 교사가 주도하는 기존의 암기식 교과 내용 중심 지도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생활, 그 자체를 교육으로 간주하는 교육 원리를 통해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했으며, 이를 위한 학습법을 목표 설정, 계획, 실행, 평가의 네 단계로 구성함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발전하는 것으로, 학생의 흥미와 욕구가 중심이 된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프로젝트 학습 지도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구현하는 학습이다. 지식을 습득하고 기억할 대상,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진리가 아니라 상대적인 가치를 가치고 맥락과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구성되고 창조되는 것으로 인식한다. 또한, 지식과 현실에 대한 상황성, 독특성 그리고 다양성을 강조하고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는 데 의미 있고 타당한 것을 진리와 지식으로 간주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구현하는 학습이다.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 방안을 기획하며 협력적인 조사 탐구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일련이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형태이다.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학생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2. 소집단 혹은 전체를 이루어
3. 서로 협력하여
4. 자기 주도적으로
5. 실생활과 접목된
6. 특정 주제 또는 해결 과제
7. 질문과 문제 상황을
8. 창의성과
9.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으로
10. 지속적인 탐구와
11.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12. 해결해 가는 일련의 학습 과정으로
13. 결과물을 프로젠테이션을 통해
14. 공유하여
15. 배움의 장을 형성하고
16. 나아가 사회적 파급력(사회 참여)을 발휘
프로젝트 수업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생 중심 수업의 형태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사와 학생의 수직 구조를 수평적 구조로 바꾸게 한다. 수업의 주도성을 교사에게 학생에게로 넘겨주어, 학생의 수업의 주도자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한다. 교사는 조언자, 촉매자, 안내자, 학습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수업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문제해결자로, 학생과 동등한 협력적 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전체적인 진행 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학생들이 학습목표와 학습 질문을 설정할 때에도 교사는 부족하거나 미진한 부분을 알려주고 고민하게 하며 힌트를 주어 학생들의 계획을 수정, 보완하게 하며 수업 구성을 구체화하도록 도와준다.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에서 소통하기, 대화하기, 안내하기, 지켜보기, 힌트주기, 도와주기, 질문하기, 대답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 수업의 단점 : 수업의 기획부터 공유의 단계까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여건과 상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학습이라고 하면 늘 제기되는 문제가 있는데 학생의 무임승차 문제와 평가의 객관화 문제를 들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 : 동기유발, 정보 활용 능력 신장, 문제해결력 증진, 협업 능력 신장, 자기 주도 학습의 실현, 원만한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배양, 고차원적 학습 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과 형태는 매우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2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첫 번째로 학습자가 주제 선정에서 공유의 단계까지 프로젝트 전 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형태이다. 초기 단계에 교사가 수업의 방향이나 활동에 제한을 두어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과정의 이해와 학생의 역량을 키워주기도 한다.
두 번째는 교사가 수업 기획을 통해 수업을 디자인하고 학생들에게 큰 틀의 주제(대주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학습 질문(목표)을 선정하여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이 교육과정 내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고 진행하는 프로젝트 학습의 형태로 나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과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주제를 추출하는 내용과 범위 그리고 규모에 따라 교육목표(Purpose) 유형, 대주제(Theme) 유형, 소주제(Subjedt) 유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교육목표(Purpose) 유형은 교육과정 및 문제해결 능력의 통합성을 바탕으로 장기간, 한 학기, 한 학년, 전 학년, 범교과적으로 진행하는 유형이다.
대주제(Theme) 유형은 몇 개의 단원이나 여러 교과의 통합성이라는 큰 틀에서 다각도로 접근하고 창의성을 요구하는 유형이다.
소주제(Subjedc) 유형은 교과 내 몇 개의 단원을 통합한 문제해결형으로 단기간 소규모의 프로젝트를 말한다.
프로젝트에서 다루게 되는 지식을 사실 확인 및 실험형, 탐구형, 사고 확장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구성주의를 쉽게 이해하려면 “~울 구성하다”라고 생각하면 쉽다.
구성주의는,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개인의 구성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는 상대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구성주의는 객관적이고 절대적이며 보편적인 진리와 법칙을 강조하는 모디니즘(근대주의)를 벗어나, 20세기 중후반부터 나타나는 사회의 다원화와 급변을 배경으로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진리와 법칙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탈근대주의)의 등장으로 나타나는 이론 중 하나이다.
구성주의는 원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 ‘인식은 어떻게 성립하는가’의 물음에 대하여 설명하려는 존재론과 인식론에 근거를 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 이론과는 다르게,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자주적으로 아는 것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본다.
지식의 구성은 학습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학습자는 그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 실제를 구성하며, 각 개인의 경험이 다르듯이 구성된 실제의 모습이나 의미도 다르게 형성되며,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이 학습자들의 새로운 경험을 통하여 구성되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의 새로운 개념으로 변화되거나 확장함으로써 습득된다.
구성주의 교육 이론은 지식의 인식 과정의 접근 방법에 따라 피아제를 중심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개인의 인지 작용을 발달의 근거로 제시한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인간의 인지 발달이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더불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맥락화된 지식 즉 ‘사회적 상호작용의 내면화’를 통해 인지의 변화를 추구한다고 본다.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고 봄)
구성주의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론임
- 둘째, 선지식의 중요성을 강조
- 셋째, 검증된 개별적 지식 구성
- 넷째, 맥락성으로 실제 맥락을 바탕으로 문제의 해결 과정을 통한 비판 및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강조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 첫째,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 의식
- 둘째, 자아 성찰적 실천
- 셋째,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 넷째, 교사의 역할로, 구성주의에서는 교사를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이며, 배움을 같이하는 동료 학습자로 제시함
- 다섯째,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가르쳐야 함
- 여섯째, 체험학습을 강조,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 전개 및 평가에 참여하고 지식을 구성하며 공유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