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y 31. 2020

우리도 OKR이나 해볼까?

KPI가 답이 아니라는 걸 아는 사람이 있다면

KPI는 key performance(product) indicator를 의미하는 것으로 어떤 사업이나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빠지면 안되는 부분을 지표로 만든 것이다. 예를 들면 화장품 회사에서는 화장품의 매출액도 kpi에 잡힐 수 있겠지만, 재구매율도 kpi에 잡힐 수 있다. 소셜임팩트까지 생각하면 화장품을 사용한 후기를 sns에까지 올리는 것 지표로 만들 수 있다. 지표를 만든다는 것에는 매우 효과적이나 문제는 전략형성을 하는데 있어서 앞단에 단계들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으면 각 팀단위에서 자신들이 이룰 수 있는 지표만 설정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글에는 OKR이라는 방식을 도입했다. Object-Key Result의 약자로서 이것은 목표와 성과를 바로 연결해 버린다. 오늘은 간단한 소개정도에서 그친다.


https://brunch.co.kr/@minnation/1887





<OKR 관련영상>

1.TED:Why the secret to success is setting the right goals | John Doerr

https://www.youtube.com/watch?v=L4N1q4RNi9I


2.무기력한 팀을 깨우는 최고의 전략,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으로 혁신하라 I OKR

https://www.youtube.com/watch?v=s_BxnrWQRmk


3.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https://www.youtube.com/watch?v=hn5WSLGgmFc


4. 시리즈

  1강. OKR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j-gliC6Cap0&list=PL158LPVH9v6rKrBsoTd32YGCk16f2uKLX


  2강. OKR 슈퍼파워 4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bd-xT0WAo34

    가. 원칙

      (1) 목표 3가지 내외-핵심결과 3가지 내외

      (2) 50~60% 상향식

      (3) 목표의 수준 60~70%

      (4) 분기별로 목표설정

    나. 효과

      (1) 우선 순위

      (2) 팀워크를 위한 정렬과 연결

      (3) 추적 및 집중

      (4) 최고를 향한 도전, 높은 목표


  3강. OKR의 친구 CFR

https://www.youtube.com/watch?v=1bJX8PXNjro

    - 대화 Conversation

    - 피드백 Feedback

    - 인정 Recognition


  4강. OKR Q&A(목표)

https://www.youtube.com/watch?v=OPa5kq4UbOg

https://www.youtube.com/watch?v=BflQw_aPYZQ


  5강. OKR평가와 보상

https://www.youtube.com/watch?v=i1BcBuUok9c&t=3s


- 주요한 내용은 흥사단 전국청년위원회에서 공유한 내용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에서 구독서비스를 시작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