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해봄협동조합_일상민주주의 역량강화 교육
전략 : 미션을 이루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전략을 설정할 때는 '의도적이며, 부족한 자원을 인지하고, 명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하지 않기로 혹은 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전략력 : 목표를 전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 전략이 '해도'를 그리는 작업이라면 전략력은 지도를 그리고 지도를 읽고, 지도를 만들 수 있는 능력. 전략을 짤 수 있는 총체적인 역략이다.
전략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표'를 말한다.
목표설정은 전략이 아니다. 전략에는 명확한 이상향과 이상향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론과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why/how/what/who가 process화 되어 있는 것이다.
전략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해도'와 같다. 배가 항해를 할 때 잘 보이지 않는 바닷길을 지도로 표시한 것이 해도이다. 조직이 해도를 가지고 있다면 해도를 바탕으로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한 방향과 속도, 장애물을 피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전략이다.
목표설정만으로 전략을 달성했다고 믿는 리더들이 모는 배는 출항 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서 침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차별화전략(do different)를 취할지 아니면 집중, 성장전략(do better)할지결정해야 한다. 두 단계를 통해서 결국은 새로운 영역(blue ocean)에 들어가게 된다.
목표 설정과 비전은 약간 다른 느낌이다. 그래서 '소명calling-비전vision-목표/미션Mission-전략strategy-핵심가치core-value'로 나누어서 생각해보자.
소명calling : 우리가 함께 해야할 사업의 주체들의 요청
비전Vision : 우리가 어떤 일을 마쳤을 때 보여지는 최종 그림
목표/미션Mision : 최종 그림인 비전을 이루기 위해 꼭 해야할 것
전략Strategy : 미션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한정된 자원 안에서 의도적으로 가는 방법을 설정
핵심가치Core-value : 자기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할 속성
비전이란 무엇인가?
비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비전이란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10년에서 30년 안에 미래의 생생하고 거대한 목표이다
- 비전을 보고 가슴이 뛰게되고,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미션이 만들어지고, 미션을 이루기 위한 방법이 전략이 되며, 전략이 미션과 비션에 위배되지 않게 행동양식을 정해주는 것이 핵심가치이다.
- 대부분의 조직들은 '비전-미션-전략-핵심가치'가 한방향으로 정렬되어 있어서 일을 할 수록 가속도가 붙게 된다.
- 비전은 눈에 보이는 생생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달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사람들은 비전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거 생각하고 중요하게 생각안하게 된다.
- 핵심가치 Core Value : 행동의 규범
- 눈에 선한 미래 Envisioned Future : 우리의 존재 이유
- 10-to-30-year BHAG(Big, Hairy, Audacious Goal : 10~30년 동안 크고, 세부적이면서, 담대한 목표
- Vivid Description : 생생한 묘사
환경 읽기 : context 이해하고 분석하기
이상적인 모습 그리기 : 비전, 미션을 명확히 하기
나를 되돌아보기 : 나의 자원과 한계를 파악하기
길 만들기 : 시나리오 그리기
VUCA의 시대를 맞이해서 환경과 내부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여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서 우리는 가지고 있는 정보와 새롭게 발견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가설과 시나리오'를 세우고 실제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미리 세워진 시나리오에 의해서 반응하게 된다.
'해도'로 치면 계속해서 바닷길이 바뀌는 것을 말한다. 지속적으로 바닷물의 방향과 암초의 위치, 바람의 방향을 읽고 수정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 이것은 비단 조직 리더들에게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능력이다.
'가설'을 세우른 시나리오 기법과 복잡성을 분석하는 'cynefine framework'를 통해서 변화되는 상황 속에서는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전략력으로 이상을 실현하고 목적을 완성할 수 있다.
이 때 등장하는 하나의 전략으로 중간매니저들로 부터 나오는 '미들업전략middle-up-down'도 나올 수 있다.
프롤로그_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건 당신이 이기는 곳에는 ‘전략’이 있다
1부 | 이해理解_ 경우의 수, 전략×전략
1. 정正의 전략×기奇의 전략_ 정석과 변화, 수 싸움을 위한 기본 전략
직구를 보여주고 변화구로 승부를 건다 | 전쟁사상 가장 유명한 기정 전략 | 약자의
선택지, 기정 전략 | 인천공항과 기정 전략 | 상자 안 생각과 상자 밖 생각 | 상대가
정일 때 기를 생각한다 | 기가 정이 되고 정이 기가 된다
2. 전승 전략×총력 전략_ 승리의 본질에 대해 묻는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승全勝, 싸워 이기는 파승破勝| 전승 전략으로 이기라는 《손자
병법》| 총력 전략의 교과서, 《전쟁론》| 동서양 병법의 기본 차이 5가지 | 전쟁 수행
에 필요한 다양한 ‘옵션’들 | 합리적 의사결정과 천재적 통찰력 | 손자가 말하는 승리
의 5가지 방법 | 손자의 전쟁사상 | 백전백승은 최선인가 | 《전쟁론》의 영향
3. 융합 전략×독창 전략_ 창조적 모방은 전략이다
남의 강점을 융합하라 | 독창성으로 경쟁자를 제압한다 | 융합 전략, 동물의 왕국에서
배워라 | 한국 기업에 맞는 융합 전략 | 창조적 모방 전략의 강점을 살린다 | 독창 전
략과 융합 전략에서 초超전략을 찾는다
4. 양의 전략×음의 전략_ 드러낼 것인가, 감출 것인가
양陽의 전략과 음陰의 전략 | 《손자병법》과 《삼십육계》의 속임수
5. 베스트 전략×유니크 전략_ 최고가 될 것인가, 독보적일 것인가
최고가 될 것인가, 독보적일 것인가 | 비교 우위인가, 경쟁 우위인가 | 진정한 경쟁력
은 경쟁 우위다 |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것은 이기는 전략이다 | 피터 드러커의 안트
러프러너 전략 | 모방할 수 없는 전략을 짜라 | 비교 우위, 경쟁 우위, 진화 우위
6.상생 전략×상극 전략_ 상생과 상극의 심리 게임, 게임 전략
인생도 게임, 전쟁도 게임, 게임처럼 즐겨라 | 동서양 전략을 나타내는 게임 두 가지
| 영원한 친구도, 영원한 적도 없다 | 평화를 원하거든 확고한 보복능력을 보여라 | 죄
수의 딜레마, 협력과 배신 | 벼랑 끝 전략, 치킨 게임 | 주인과 대리인 문제 | 호텔링
게임 | 협상의 기술
7. 허虛의 전략×실實의 전략_ 끌려다니지 말고, 판을 이끌어라
끌려다니지 말고, 판을 이끌어라 | 실을 피하고 허를 공격하라 | 허를 공격하는 5가지
방법 | 1:10으로 싸워 10:1로 이기는 법 | 생사를 가르는 틈, 한 치의 오차 | 독일과
소련의 현대판 마릉전투
8. 형形의 전략×세勢의 전략_ 보이지 않는 능력이 판을 결정한다
보이지 않는 능력勢이 승부를 가른다 | 축구팀의 네 가지 승리 조건 | 형形·세勢·절
節, 이 셋은 하나다 | 초고수의 조건, 모세, 차세, 용세 | 모세謀勢:세를 조성하는 것 |
차세借勢:세를 빌리는 것 | 용세用勢:세를 사용하는 것 | 마오쩌둥의 ‘세勢의 전략 시
행기준’ | 스마트 세勢의 전략
2부 | 실전實戰_ 적응 전략을 넘어선 전략, 초超전략
9. 우迂가 직直보다 빠르다_ 초변화, 초경쟁, 초격차에서 승리하기
진리를 검증할 유일한 기준은 실천이다 | 나의 우위는 창출하고, 상대의 우위는 파괴
하라 | 단극게임, 다극게임, 초연결게임 | 여섯 가지 ‘조용한 혁명’ | 글로벌 자본주의
가 초경쟁의 불을 지핀다 | 국가 스마트 파워, 개인 스마트 파워 | 우迂가 직直보다 빠
르다-우직迂直지계 | 전략의 신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쿠 데일Coup d’Oeil| 운이 좋은
가, 운을 잘 활용하는가 | 상대를 부하처럼
10. 실전 전략 4단계_ 패전시문 : 패러다임, 전략, 시스템, 문화
전승하는 리더의 4가지 조건 | 패전시문 1단계, 패러다임 변화를 파악하라 | 패전시
문 2단계, 변화에 대처하는 4가지 전략 | 패전시문 3단계, 시스템 개발 | 패전시문
4단계, 독창적 문화의 창출 | 패러다임과 전략 | 개인의 전략 능력, 4단계로 높인다
11. 개인, 기업, 국가의 전략적 실패_ 기업, 국가의 실패에서 얻는 교훈
위대한 패배자들 | 패배한 일본의 ‘실패의 본질’ | 세계적인 기업의 몰락 | 성공한 자
에게 찾아오는 ‘몰락의 5단계’ | 청나라가 영국에게 패한 이유 | 역사상 세계 최강국,
몽골의 몰락 | 뛰어난 전략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 패러다임 변화를 모르면 패자
의 길로 들어선다 | 실전 전략 2단계와 반짝 성공 | 최소한 당대에 성공하는 법 | 백
년기업의 조건
12. 전략 위의 전략, 초전략_ 위대한 성공에서 얻는 전략적 교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쟁전략가 | 해전海戰의 신, 이순신과 넬슨 | 중국에서 가장 성공
한 전략가, 덩샤오핑 | 애플과 스티브 잡스의 초전략 | 국가의 품격과 문무부文武富의 융합
13. 초전략 10계명_ 전승하는 사람의 전략
제1계명 : 실력에 ‘전략 능력’과 운을 더해라 | 제2계명 : 정답이 없는 것이 정답이다 | 제3계명 : 남과 같은 것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 | 제4계명 : 비교 우위, 경쟁 우위, 진화우위 모두 중시하라 | 제5계명 : 전략의 숲과 전술의 나무를 함께 보라 | 제6계명 :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의 전략을 이해하라 | 제7계명 : 왼손에는 《손자병법》을 오른손에는 《전쟁론》을 쥐어라 | 제8계명 : 실전 전략 4단계 패전시문을 익혀라 | 제9계명 : 전략을 융합하여 초전략을 수립하라 | 10계명 : 방어 능력보다 철저한 보복 능력을 구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