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영혼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y 30. 2020

낡은 생활방식을 버리십시오

에베소서 4장_메시지성경

그런 삶은 여러분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배웠습니다


우리가 예수 안에서 배운 것처럼

여러분도 그분께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고


진리 안에서 제대로

교육 받았습니다


그대신, 전혀 새로운 생활방식을 입으십시오

하나님께서 그 분의 성품을 여러분 안에


정확하게 재현해 내시는 것 같이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신 생활


안에서부터 새로워진 생활을 몸에 익히고

그 생활이 여러분의 행위에 배어들게 하십시오


에베소서 4장_메시지 성경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말하는대로 살게 된다


사람은 경로의존성을 가지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돌아볼 때


내가 어떻게 했지?라는 질문을

계속 반추하기에


과거로부터 가지고 오는 생활방식에서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결론을 내리기가 쉽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단정적으로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던가


"사람은 역시 안 변해!"라고

말하고선 마음도 닫고 생각도 닫는다


예수님은 열어 놓고 항상 그 자신을

받아주시면서 새롭게 시작하는데


정작 그 자신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

닫아 놓고서 아예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이다




요즘들어 그런 말을 많이 듣는다

부모님의 학벌이나 형편이나 집안환경이


어쩌고 저쩌고

그래서 자란 환경이 어쩌고 저쩌고.


지금 앞에 서 있는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했던 것들의 과거로 판단하는.


결혼을 하는게 힘들다는게 이런것일까?

왜 이렇게 판단의 의자에 매번 앉아야 하는 것일까?


그러나 너무나 명확하게

그리스도는 내가 걸어온 길을 되돌리신다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시라서

내가 걸어온 길을 돌이켜서 새롭운 삶의 방식으로


새롭게 만들어내신다

인간이 인식하는 역사는 일직선이지만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모든 것이 하나의 점이라면


과거의 사건도 지금의 현실도

미래의 일어날 일도 모두 한점에서 일어나는 것.


그러니 지금 그리스도와 새로운 삶으로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 과거의 점들도 역시


새로운 변화가 담긴 점으로 바뀌는 것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만난 사건


그 후에 우리가 다시 써 내려가는

영혼의 삶은 매번 새로운 방식으로 바뀌는 것.


그렇다면 이제 남은 건

안으로 부터 새로워진 생활방식을 익히는 것이다


언제나 사람은 달라질 수 있고

변화할 수 있다


어제까지 낡은 생활방식으로 살았던 사람이

지금 이 순간부터 올바른 삶의 방식으로 살 수 있다


자유의지가 발현되면

이전까지의 낡은 관습을 벗어나서


올바른 삶의 질서를 가질 수 있다

인간이 가진 '의지'의 힘이란 잠재적이다




새로나 길로 예수가 먼저 가시고

따라가는 순종의 삶이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

하루의 마무리에서 그 길을 잘 따라갔는지는


지금 내가 찍은 좌표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에 밝혀진다


찍혀진 좌표에서

새로운 삶의 방식의 은혜가 가득하길


슬며시 올라오는 관습과

식상한 루트에서 벗어나서


두렵고 낯설지만 새로운 길로

걸어가보는 시간이 되길.


매거진의 이전글 깊은 물로 나아가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