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방통대를 졸업한지도 1년이 되었다.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굳이 방통대로 편입한 이유는 교육학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이다. 그러나 방통대 졸업이 이렇게 힘들줄 몰랐다. 그럼에도 교육철학,교육사회학, 교수체제설계, 성인학습, 자원봉사론, 노인교육론,가족교육론 그리고 학교사회복지론까지. 이제 졸업하고 나니 다시 공부하는 시간이 온다. 그토록 열심히 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결국은 말이다.
배워서 남주자
1.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인가? 목적, 필요성,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아동복지의 한 분야로 교육제도 안에서 실행되는 사회복지를 말한다. 사회복지 자체로 가지고 있는 원리와 방법을 학교와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심리적이고 사회적이며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들어서 더욱 붉어진 문제인 학교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함으로써 원래 교육이 가지고 있던 인간의 가치와 잠재성 그리고 자아실현이 가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학교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복지와 학생복지 그리고 학교복지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학생복지는 당연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에서 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심리적이고 경제적이며 사회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지원하는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이에 비해 학교복지는 학생에서 조금 더 범주를 넓혀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교육환경과 같은 학교 자체가 영향력을 미치는 범위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문제 혹은 역기능적인 경험을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복지에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제도와 시행하는 정책 그리고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교육복지는 학교복지보다 더 큰 개념으로 교육이원래 가지고 있었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지원활동 모두를 지칭한다. 건강과 의료를 포함하여 개인을 넘어서 지역과 사회경제적 요인까지 다루므로써 학교가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하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국민의 삶과 질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순기능의 역할도 집중한다. 교육복지는 가장 큰 개념이기 때문에 교육불평등, 교육의 질과 같은 추상적이고 상위 정책의 수준까지 다르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교육적인 측면과 복지적인 측면으로 구분되는데 학교의 존재이유인 잠재력개발과 자아실현에 이바지 하기 위해서 제도,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복지적 측면은 개인의 삶의 질과 교육적 불평등 그리고 복지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까지 포함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는 학교에서 학생들 개인이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미리 대응하고, 발생한 문제는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들어 발생하는 다양한 위험요소들로 인해서 학생과 학교의 정체성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를 통해서 회복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없음'을 규정해보면 그 존재이유가 밝혀지듯이, 학교사회복지가 없다면 학교는 학원이랑 다를바 없으며(물론 요즘에는 학원의 학습복지가 더 좋은 곳도 있다) 교육이 원래 가진 사회적인 생활을 통해서 인간의 잠재성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이루는데 불가능할 것이다.
사회복지 관점에서도 논쟁이 되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는 비단 국가운영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운영에 있어서도 학생들을 경쟁과 협동 중에서 어떤 방향성으로 성장시킬 것인지, 취약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을 할지 아니면 일반학생을 위주로 교육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증폭시킨다. '작업장과 도서관'이라는 책에서는 영국은 학교를 작업장이라고 생각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반면(잔여주의요소), 스웨덴은 학교는 도서관이기 때문에 인생의 지혜와 삶의 질서를 배우게 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서 교육, 학교, 학생을 보자면 명확하지는 않지만 제도의 희생자 혹은 이 사회의 배제된 대상처럼 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코로나19상황에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한서고등학교 전경
2. 서울시 강서구 한서고등학교의 특성
내가 거주하는 곳은 강서구 방화3동이다. 방화동에는 한서고등학교와 공항고등학교가 인문계 고등학교로 분류되며 강서공고와 서울항공비즈니스 고등학교가 특성화고로 분류된다. 서울시 강서구 한서고등학교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 명칭 : 한서고등학교
- 주소 : [07507]서울 강서구 양천로11길 47 (방화동, 한서고등학교)
방화동은 1990년 후반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여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이 차례로 들어섰고 아파트단지가 조성되면서 인구유입이 한차례 있었다. 이 당시만 해도 한서고나 공항고는 특수고등학교라고 불리며 서울에서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을 보내는 곳으로 유명했었다. 그러나 새로운 외부인구의 유입으로 학업성취에 대한 관심과 학부모의 학력이 높아지면서 일반 인문 고등학교로 바뀌었다. 인문 고등학교로 바뀌었지만 한서고는 2000년 초반까지 고교야구로 유명했지만 학업성취도는 수능모의고사의 경우 전국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매번 꼴찌를 공항고등학교와 다툴만큼 좋지 않았다. 유명인으로는 야구선수 오성환 선수와 골프선수 최경주가 있다.
김재천 이사장이 1983년 7월 1일에 지산학원을 기반으로 설립했으며 2022년 3월까지 35회 졸업식에 누적 1만 5천명을 넘어섰다. 2000년 이후부터 붉어진 이사장의 비리와 야구장 건설로 인한 부동산 매입으로 157억의 수익용 부동산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에 반환하는 돈은 5백만원을 남짓한다. 교육청출신의 행정실장이 비리를 저질러서 국가세금을 37억이나 받았지만 아무 탈 없이 운영되고 있다. 1994년부터 최근까지 사학비리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지리적으로는 걸어서 김포공항에 갈 수 있는 정도로 공항과 가까우며 근처에 5호선 방화역과 개화산역이 있다. 개화산으로 바로 올라갈 수 있는 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교는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학교 주변으로 방화 9단지, 10단지가 있다. 운동장을 비롯해서 학교 건물은 상당히 노후화가 되었지만 리모델링을 하지는 않고 있으며 담쟁이 넝쿨이 있지만 학교 미관을 좋게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외부에 알려진 부분은 2016년부터 학생선택개방형 교육과정 선도학교로 지정되었으며 교육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서 지정되어서 학점운영제가 시행되고 있다. 2019년도 선진형 스마트형 교과 교실을 구축하여 정보와 소프트웨어, 공학을 융합하는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비리가 많았던 학교였던 만큼 교사의 질은 낮고 야간자율학습이 보수적으로 진행되다 보니 학교가 전반적으로 '학원'에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청라제라는 축제가 있기는 하지만 활성화되지는 않았다.
3. 코로나 19와 한서고등학교
코로나 19로 인해 학생들은 등교일수가 줄어들고 집에서 학습을 해야하는 날짜가 많아 졌다. 더욱이 코로나에 감염된 학생과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늘었다.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실천과 협동과 상부상조하는 사회성, 공동체성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수업일수를 맞추기 위해서 온라인학습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개인마다 인터넷환경이 균일한 것도 아니고, 하루에 8시간씩 집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모두에게 가능한것도 아니다. 또한 보통 취약한 학생들에게 수행되는 잔여주의적 복지제도가 취약성을 가진 학생이 대부분이 되는 코로나19상황에서는 전교학생이 대부분 취약성을 가졌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복합적이 되어야 한다. 이에 따른 예산확보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실천방안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
전교학생들 중에서 '코로나블루'로 정신력이나 의지, 우울증을 앓고 있는 학생들의 빈도와 현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한다.
전교학생들의 가족들이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기존에 해왔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확대하여 심리치료, 개인상담,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 상담, 자살예방 프로그램를 진행한다.
학교복지 차원에서 시차등교제를 실시하여 정부에서 제정한 적정규격의 장소 안에 학생들을 등교시키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진단학습을 실행한다.
교육적 차원에서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매 유포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다양하게 늘린다.
양호실에 코로나 대비용품(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항시 구비하여 필요한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맞춤형 안전교육 동영상 콘텐츠를 코로나 19에 제작하여 제공한다.
코로나로 지친 학생들을 위해 방역조치를 철저히 한 상태에서 체육마당을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제한이나 가정학습, 수행평가 등 기존에 제도가 학생들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지는 않은지 파악하고 이 결과를 교육청에 전달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에게 정부지원금을 제공하여 교육 및 복지에서 혜택을 받도록 돕는다.
강서구 방화동 지역사회에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및 바우처를 제공하도록 요청한다.
0. 나오기
학교사회복지는 말 그대로 복지의 개념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가 없이 심리적인 상처와 사회적인 폐쇄성을 가진 학생들은 교육성취도도 낮을 수 밖에 없다. 마치 우리나라의 복지수준과 학교사회복지수준은 비례해서 가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 한서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복지실천은 매우 미비했다.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서 선생님들이 '위기상황'을 인식하고 다른 태도로 접근해야하지만 관성에 의해서 쉽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다 같이 어울릴수 있는 안전한 시간과 함께 학업에 뒤쳐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학교복지실천까지 생각하려면 지금까지 생각하고 할 수 있었던 모든 것들을 동원해서 학교사회복지에 힘써야 겠다. 한나아렌트가 말하는 인간의 조건에서 '행위'는 인간의 탄생성을 강조하면서도 현실의 변화를 요청하는 정치적인 활동이다. 코로나19가 지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은 자연에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미래와 과거 사이에 '우리'라는 힘을 가진 행위자라는 것을 놓지지 말아야 한다.
<참고문헌>
유해숙, 김영빈 (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학교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관련 서적 및 논문, 신문기사
해당 학교, 교육청, 지자체 홈페이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