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초라는 집중력
3초라는 첫인상
이 속에서 전쟁이 일어난다
사람의 생각 속 무한한 상상력을 일으킬 것인가
훅hook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숨겨진
다양한 감정을 찾아내고 표출한다
생각이 결과를 내는 것처럼
표출된 생각은 반드시 행동으로 이어진다
문제는 이러한 인간 이해가 스토리텔링에 의해
구매행위로 이어지거나 선거로 이어지면서
선동이라는 프로파간다가 되거나
소비자구매력이라는 산업심리학으로 축소된다는 것
오펜하이머가 핵폭탄을 만들때는 감당할 수 없는
거대한 힘을 경험한 인간이 핵을 포기할거라고
생각했지만 인간은 그것으로 더 큰 악을 만들었다
인간을 이해하는 스토리도 좋지만
인간을 이용하는 스토리와 싸우기 위해서
더 좋은 이야기를 써야 한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 맡겨놓은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와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그라인을 가장 잘 다루는
사람은 아마도 19세기 러시아의 문호 안톤체호프.
인간은 인상을 축적해서 감정을 만들고
감정과 이미지을 결합해서 기억한다
그 기억이 좋은 감정이면 추억이 되고
그 기억이 안 좋은 감정이면 때론 트라우마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