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y 24. 2022

리더는 겸손하게 질문한다

리더의 질문법

리더는 겸손한 질문을 한다
겸손하다는 것은 존재자체로 내가 당신보다

낫다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내가 아는 것과 내가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내가 아는 것에 대해서는 신념을 가지고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로 궁금해서

물어보고 토론도 할 수 있는 것이 겸손이다
리더가 그런 덕목을 가졌다면

그 리더가 있는 조직은 친밀감을 가지게 된다
최고의 단계이다

겸손함이 없는 관계는 지배관계가 되며
사랑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관계가 된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리더이면
마치 모든 것을 다 알고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한다

우리 삶 속에 일어나는 다양한 삶의 변화를
한 사람이 어떻게 다 알겠는가

관계에서 질문이 나온다
내가 듣는 겸손의 질문은 이런 것이다

지금 무슨생각하세요?
왜 그렇게 생각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업무와 친밀감을 나누어서 하는 사람은
결국 친밀감의 영역에서 스스로 담을 쌓고

자신의 영역이 줄어들 것이다
높은 첨탑에 앉아있는 리더들을 가끔본다

내려오지도 못하고 말을 걸지도 못한다
다만 자신이 높음을 증명하느라 바쁘다

친밀감은 같은 처지, 같은 높이에서만 가능하다
리더가 내려오지 않는다면 결국 그 바벨탑은 무너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예언자적 상상력을 가지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