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Aug 05. 2022

딱 반발짝 앞선 속도로 변화만들기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변화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맥락형성context이 가장 중요하다

분위기라고도 하는 맥락형성은
변화를 일으키는 얼리어댑터가 존재하느냐

유사성과 연대감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정당성이 있는가이다

다시말하면 변화란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가
이미 다른 사람과 연대감과 정당성을 가지고 있을때

자연스럽게 확산되고 조직은 점점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누군가 시작했다면 그것을 따라가는 나의 정당성이
필요하며 그 정당성은 유사하다는 연대감에서 시작한다

그러니 사람들이 왜 변화를 싫어하냐고 문제제기만
하기에는 그 문제가 오히려 나의 방법론에 있을수 있다

마치 명량의 이순신처럼 처음으로 한계를 넘는 사람이
진정성을 가지고 한발짝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큰 격차가 아니라
아 나도 이정도면 해볼만한데라고

생각할 수 있을 딱 반발짝 앞선 속도로.
함께 걸어야 한다

변화해야할 게 너무 많지만
함께 걸을 심산으로 조금 더 쉬운언어로

요정도는 해볼 수 있겠단 용기를
줄 수 있는 작은 성공quick-win이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 속에 나는 누구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