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Nov 19. 2022

반증가능한 사회에서 과학

논리경험주의와 열린사회

아인슈타인으로부터 시작된 상대성이론은

이전까지 확실한 체계와 논리를 제공했던


뉴턴물리학을 뒤집었다

우리가 사는 세계는 불확실함들의 연속이었고


상대적인 세상에서 비트겐슈타인은 경험과실제가

언어의 의해서 대칭되는 하나의 놀이라고 보았다


하버드의 스티븐핑커는 이러한 언어놀이 밑에는

근원적인 언어인 정신언어가 있다고 주장했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도 사회적 관습이며

이것은 만들어진 것이었다


그럼 결국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진리라는 것은

명확하고 부정할 수 없는 어떤 것이 아니라


그 사회가 가진 놀이규칙이 정형화된 것이며

언제든지 다른 경우가 나오면 바꿀수 있어야 했다


칼포퍼가 이야기가 열린사회란 결국 이런 사회다

반증가능성을 열어놓고 진리을 점진적으로


찾아가는 사회공학이 가능한 사회

과학의 사회화가 시작되는 지점이었다


우리가 사는 지금의 세상은 과학사회학이

자연스러운 세상이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사회를 구성하고

개인의 가치와 실용적인 방법을 만든다


물론 문제는 다양하게 넘쳐난다

그래서 다시 과학으로 돌아가야한다


사회를 과학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바라보고

내부에서 다시 길을 찾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의 싸움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