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Feb 22. 2023

시간의 향기가 나는 길로

시간의 향기_한병철

형식에 사로잡힌 사람에게는

대부분의 고민이 삭제된다


이미 형식은 그 자체로 고민의 결과임으로

우리가 만나는 형식은 그 자체로 해답이다


그래서 형식에 묻혀있는 이에게는

고민이 사라지고 고민이 사라진다는 것은


자신의 시간이 남의 시간으로 도배되었다는

것을 뜻하지만 일정한 시간까지는 안주한다


그러나 그 형식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자신도 진부함을 느낄 때 또 한번 유혹이 온다


다른 형식을 가져올것인지 아니면

이번에는 자신이 고민해서 그 형식을 만들지


국가라는 형식이 그랬고

사회하는 형식이 그랬고


우리가 교통과 통식 형식이 그랬고

심지어 사람을 만나는 형식이 그랬다


그 형식에 의존하는 이들에게는

시간은 빨리 지나가야 하는 장애물이다


자신이 이루어야 하는 형식의 결론을

방해하는 시간의 장애물을 걷어내기 위해


더 빨리 가속화된 형식을 발명하고

가속도가 붙은 삶은 더 이상 리듬이 없어진다


시간이 자신을 전복해버린 인생에서

다름이를 돌아볼 여유는 자연히 없다


소유로 자신의 인생에 무게를 들려는 이들은

역시나 그 소유의 형식에 갖혀버린다


자신이 가진 것이 자신이 아니지만

그것 외에는 자신을 표현할 방법이 없어진다


길이다 우리가 걸어가고 있는 지금 여기는 길이다

어쩌면 그 형식 자체가 어디로 갈 수 있는 길이다


그러니 이 길에서 만난 이들에게 인사를 하고

자신의 고민을 풀어보련 인내도 해보고


삶 속에 흘러넘치는 생명들의 이야기도

들어보는 길이다


사실 우리는 항상 길에서 걷고 있었다

가끔 시간의 향기가 나는 사람을 만난다


그의 안에서 넓은 공간을 발견한다

수 많은 고민들이 공간을 가득 메워도


언제나 무한한 여유로 또 새로움을 만드는

그와 만나는 시간은 그 자체로 구원이다


더욱이 같이 길을 걸어간다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길을 걷다 만나고 싶다

여유가 리듬을 만들어내는 이외 함께!


시간은 열려있다

고운 향기가 나는 길로 우리를 초청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듬은 내가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