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Feb 15. 2024

숨겨진 잠재력을 보는 눈

히든포텐셜_애덤그랜트

어느정도 의식이 생기고 나서는

나는 태어나면서 똑똑한 사람이 존재한다는

사실보다는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과정을 거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의 인생을 보면서 깨달았다


그리 높지 않은 아이큐에

학교공부도 잘 못하던 내게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직업이나

좋은 학원에 갈 비용이 아니라


내가 왜 공부하는가와

누구에게 배울까였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면 좋은 점은

그 분이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그의 삶을 보고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과


생각의 공간인 작업기억이

그의 삶을 보면서 자연스레 늘어난다는 것이다


주변에 태어날때부터 영리했던 친구들이 이제는

저 멀리 뒤쳐지는 것을 본다


양육과 본성의 끝없는 대결에서 나는 어느정도

해답을 구한 것 같다


출발점이 다르더라도 누구나

숨겨진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누구를 만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과

발휘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할 일은 일단

내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과


항상 좋은 환경을 만들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히든 포텐셜을 보는 눈부터

깊이있게 길러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컬처덱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