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Feb 16. 2024

결국 폴리매스가 되어야 한다

피터버크_폴리매스

한분야을 넘어서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나타내는 사람을 폴리매스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넓고 얇게하는 제너럴리스트와

좁고 깊게라는 스페셜리스트의 선택지만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올라운드플레이어인 폴리매스의 시대다

단순히 여러분야에 관심을 갖는 정도가 아니라


여러분야의 전문성을 통합하여 새로운 독창성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폴리매스라고 부르는 것이다  


역사상 폴리매스라고 부르는 사람은 레오나드로다빈치이다

물리 수학 역사 천문학 철학 과학 사회학 모든것에 통달한 사람이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폴리매스는 일반사람들에게 금기시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이를 시기하는 것을 넘어서


폴리매스는 자신과 함께하면 영향력을 빼앗기고

반대편에 있으면 엄청난 적이 되기 때문이다


종교적으로는 영역을 침범하면안된다는 논리와

직업이 정해져있다는 논리가 폴리매스의 탄생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이 세상은 VUCA의 세상이다

문제를 한가지의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하나의 문제에 변수가 적어도 3개이상은 된다

문제도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가 함께 온다


그러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그러므로 앞으로는 폴리매스의 시대가 된다


하나의 분야에서 찾은 패턴을 다른 분야에 접목하고

이것을 다시 통합하여 만들어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나는 폴리매스를 꿈꾼다

이제 시작이지만 패턴을 찾고 연결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보고 싶다


함께 공부히는 아이들도 그렇게 10년만 하면

폴리매스가 될터이니 함께 해보자고 권하고 싶다


배워서 남주고 세상을 바꾸려면 결국은

폴리매스가 되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숨겨진 잠재력을 보는 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