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기능적경험과 감성적 경험

전우성_핵심경험론

by 낭만민네이션

핵심경험은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기능적 핵심경험이고

다른 하나는 감성적 핵심경험이다


기능적핵심경험은 한마디로 나은 기능이 아니라

차별화된, 다른 기능이다


기능적핵심경험은

전문성의 영역이다


기술적인 전문성이 특이점을 넘으면

여기 아니면 안된다가 된다


반대로 감성적 핵심경험은

다른 사람이 줄 수 없는 자심만의 이야기이다


더욱이 스토리텔링안에는

진정성이 담겨야 한다


진정성의 개념은 진짜로

자신의 경험이 담긴다는 의미이다


그러니 상상계와 상징계에서

브랜딩을 한다고 해도


실제의 이야기가 없으면

진정성은 담기지 않는다


브랜드가 실제로

현실 속에서 몸을 입고


활동하면서 만들어내는

상상계와 상징계 그리고 실제계의 통합이


브랜드의 조건이 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핵심경험을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진정성이 담긴 경험을 말하고 있다


전문성은 기본이지만

진정성은 특이점을 넘어간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이고

조직에 대한 충성심도 그렇다


조직일체감이라는 측면에서 인터널브랜딩도

결국은 핵심경험론이 기반이 된다


기능괴 감성, 전문성과

진정성을 모두 제공해야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