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ssanov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농 Jun 08. 2020

탈렙이 말하는 인생의 화두


 나는 주기적으로 MBA 출신들에게 운에 대한 생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몇 마디로 요약해달라는 요청을 받곤 한다.


 이런 요청을 받으면 랍비 힐렐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사람들은 그에게 외다리로 서서 들어도 될 정도로 율법을 간략하게 가르쳐줄 수 있는지 물었다.


 천재적인 힐렐은 율법을 요약하는 대신, 사람들에게 화두를 던져주었다. 그 내용을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남에게 당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마라. 나머지는 모두 주석에 불과하다.”


 황금률인 듯싶다. 운은 실력에도 좌우되지만, 결국 내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신께서 행운을 주시고, 주시지 않고 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


 지나친 욕심을 경계하되, 나의 판단을 과신하지 않고서 겸손하게 최선을 다해 살아야겠다.


 나도 탈렙처럼 알프스 가는 열차에서 가족들과 웃으며 식사를 하고, 여행의 피로에 솔솔 잠이 든 아이들과 아내를 보며 여유롭게 글을 쓰고 싶다. /끝.



- 나심 니콜라스 탈렙, <행운에 속지 마라>, 중앙books, 2016, p.318-319.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