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누의 꿈 Apr 21. 2023

결과와 과정

일기, 결과와 과정

언녕 하세요. 미누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블로그나 브런치를 쓰는 노하우가 되는 하나의 주제를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그것은 바로

"결과보다 과정을 즐겨야 그것을 즐길 수 있다"

라는 주제인데요.


인생에서 성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면 그 결과 자체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면, 결과가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학교의 평가

저는 사실 어릴 때 누군가 저를 비교하고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한 반항으로 공부를 소홀이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것도 그렇고, 운동을 하는 것도 그렇고 평가를 하는 일이 마음에 안 들었고 모든 것들에서도 결과를 결과를 향해 보고 가는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이 생겼고, 그것을 위해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성적을 위해서가 아닌 하고 싶은 삶을 위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즐기는 것이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도, 새로운 무엇인가를 할 때도 결과에 대한 불안이 있었지만 그것을 떨칠 수 있었던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했기 때문에 남들보다 좋은 결과를 내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과를 추구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즐기는 것입니다.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면, 결과가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든지 평가를 받고, 결과를 따지게 되었고 결과의 실패는 좌절과 두려움을 준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 그것을 즐기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게 어떨까요?

이상 미누의 생각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패권국에 가려진 그림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