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서 Sep 13. 2023

시골 SME 프로젝트 : 시골에서 창업하기 2 시장조사

사업자를 내기 전에 상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봅시다!


 월요병은 잘 퇴치하셨나요? 월요병은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견디는 일인 것 같습니다. 그저 월요일을 힘들게 버텨내면 되는 것 같습니다. 쉽지 않지만 모두에게 항상 찾아오는 고통. 화요일도 파이팅 하세요!



시골 SME 프로젝트 : 시골에서 창업하기



 제가 3번의 개인사업자를 내보고, 1번의 법인사업자를 냈었습니다. 벌써 창업한 지 8년 차가 되어가고 있는데 저는 정말 맨 땅에 헤딩을 해서 그런지 창업에 대한 단계들이 뒤죽박죽이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창업의 단계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성립했다면 더 좋았을 텐데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다시 뒤돌아보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을 선정하고 난 뒤에 가장 해야 할 일은 바로 시장조사입니다. 회사에서 경영/마케팅/브랜드/유통 경험을 오래 쌓으시고 사업하시는 분들은 시장조사 개념을 많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관련된 일이 아닌 분들은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장조사를 해야 할지 모르실 거예요. 바로 저처럼요!


시장조사는 바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 일입니다. 시장 규모를 파악하셔야 해요. 쉽게 말해서는 '내가 이 아이템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싶은데 이 아이템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 내가 어느 정도 벌 수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생각보다 막상 시장조사가 쉽진 않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시장조사는 거시적 관점으로 말씀드릴 거예요. 타깃이 설정된다면 그때는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알려드릴게요. 


온라인으로 판매하실 분들은 카테고리의 거래액을 추정하셔야 해요. 예를 든다면




1)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이 얼마인지

2) 그중 내가 판매할 곳, 예를 들어 내가 사용할 플랫폼 점유율이 몇 프로인지

3) 온라인에서 내 아이템 카테고리의 비중이 몇 프로인지


방향성과 대략적인 부분을 알려드립니다. 또 판매점이나 오프라인 음식점을 조사하실 분들은 상권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1) 내가 오픈할 지역에 같은 업종이 몇 개가 있는지

2) 내가 오픈할 지역에 유동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주거지역인지 상업지역인지

3) 소비인구에 대하여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남녀구성비, 연령층, 소비형태 


등이 이렇게 있습니다. 바로 이런 부분들이 시장조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거시적인 부분이라서 혹시 이 부분이 어렵다고 느끼시면 처음에는 같은 업종의 대략적인 매출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1) 한 그릇에 얼마인지

2) 유동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3) 그럼 평균적으로 1 테이블 당 얼마가 나오는지

4) 2번 x 3번을 해서 대략적인 매출 산정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발품을 팔 일이 많습니다.



제가 시장조사 하면서 많이 사용했던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1. 국가통계포털 https://kosis.kr/



2. 대기업 경제연구소 https://www.lgbr.co.kr/

저는 대표적으로 LG를 말씀드렸지만, 삼성도 있고 리포트 부분으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3. 업계사이트 https://www.at.or.kr/

저의 경우에는 농산물 유통에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까 이런 업계사이트들을 보면서 동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정말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키워드를 잘 잡아서 구글에 검색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장조사를 정말 세분화로 들어가려면 타깃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단계에서든 지속적으로 시장조사는 하셔야 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시골 SME 프로젝트 : 시골에서 창업하기 1 아이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