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중요한 건?
나에게 돈이란
_내게 중요한 건?
이 시대는 돈이 없으면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뉴스 속에서는 몇십억, 몇백억의 자산을 가진 젊은 부자들의 이야기가 들려오고,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다. 외식 한 번 하려 해도 마음 편히 먹기 어려운 시대다.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기준은 다르겠지만, 내 기준에서 세상은 점점 돈이 없으면 숨쉬기조차 힘든 곳이 되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나는 욕심을 부리며 살고 싶지 않다. 내 삶에서 돈은 분명 중요한 자원이지만, 그 자체가 목표는 아니다. 오히려 돈이 전부였던 시절이 있었다.
어린 나이에 사업에 뛰어들어 몇 억을 날리고, 20대 내내 빚을 갚으며 하루하루 버티듯 살았던 시절. 그때는 세상이 끝난 것 같았고, 죽음만이 유일한 답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고통의 시간을 견디고 살아보니 또 살아졌다. 그리고 그 시간들이 지금의 나를 단단하게 만들었다.
지금은 그 시절의 내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차분하게 돈을 대한다. 노력한 만큼 일자리를 얻고, 그에 따른 수입에도 만족한다. 많이 벌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예전처럼 잃지 않고, 무너지지 않고, 나를 지켜내고 있다는 사실에서 만족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내 삶의 리듬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다.
살아보니 열심히 일하면 좋은 일이 생기고, 돈도 따라온다. 중요한 것은 돈이 나를 끌고 다니지 않도록 하는 것. 그래서 나는 오늘 하루를 충실히 살아내려고 한다. 과거의 상처를 딛고, 지켜낸 삶 위에 다시 나를 세워 매일을 살아가는 것. 그것이 내가 돈을 대하는 태도이고, 내가 생각하는 돈의 의미다.
“부자가 되는 것은 행복의 목적이 아니다.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