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좋은 문장으로 글쓰기
10. 좋은 문장으로 글쓰기
인간의 삶과 생명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배움은 끝이 없는 것. 죽을 때까지 하는 것.
[나는 죽을 때까지 지적이고 싶다] 중에서
우리는 죽음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마음이 무거워진다. 죽음은 두렵고, 피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건강하게, 열심히 살아도 인간의 삶은 언젠가 끝이 난다.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배움은 다르다. 지식과 배움에는 끝이 없다. 우리가 아무리 많은 것을 배워도, 세상에는 여전히 모르는 것들이 넘쳐난다. 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배우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진짜 배움은 그 이후부터 시작된다.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경험과 만남 속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나이가 들어도,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죽는 날까지 배우며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삶의 자세이다. 배움 앞에서는 나이도, 직업도 중요하지 않다. 알고 싶어 하는 마음, 궁금해하고 질문하는 태도 자체가 지적이고 성숙한 삶의 모습이다.
삶은 언젠가 끝나지만, 배우려는 마음은 끝이 없어야 한다. 매일 조금씩 배우고 성장해 나갈 때, 우리는 더 깊이 있는 사람이 되어간다. 배움은 우리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배우는 마음을 간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