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 우리의 삶을...

11. 좋은 문장으로 글씨

by 민쌤

11. 좋은 문장으로 글쓰기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실행으로 옮기는 것은 우리 습관을 바꾸게 만들고 나아가 우리 삶을 바꾸게 한다.

[나는 죽을 때까지 지적이고 싶다] 중에서



책을 통해 깨달은 한 가지가 있다. 아주 작은 깨달음 하나라도 우리의 습관을 바꾸고, 그 습관의 변화가 결국 삶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나 역시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삶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단순히 책을 읽는 데서 시작해, 직접 책을 써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고, 결국 필사까지 도전하게 되었다.


매일 빠지지 않고 필사를 이어온 지 벌써 140일이 지났다. 처음에는 그저 막연하게 책을 읽고, 아무 생각 없이 글을 옮겼다. 그런데 어느 순간 슬럼프가 찾아왔고, 왜 이 과정을 반복하고 있는지조차 헷갈리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 권의 책을 만나게 되었고, 별다른 생각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필사해 보자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그 무모한 결심이 지금까지 나를 이끌어오고 있다. 또한 나는 매일의 필사를 통해, 작은 노력이 쌓여 인생 전체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매일 필사를 지속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다. 가족 여행 중에도, 술에 취한 날에도, 몸이 아파 누워 있어야 할 때조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글을 옮겼다. 단 하루의 게으름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노력을 무너뜨릴까 봐 두려웠던 것 같다.


그렇게 하루하루 글을 따라 적다 보니, 내 삶과 생각은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변화 속에서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이 여정을 앞으로 얼마나 더 이어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건 하나 있다. 성실함이라는 씨앗이 내 삶을 조금 더 단단하고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늘 우리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 하지만 삶의 풍요로움이나 행복은 거창한 변화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아주 작고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그 습관이 독서나 필사가 아니어도 괜찮다. 인내를 가지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일부터 찾아보자. 그 습관이, 그 꾸준함이 분명 당신을 변하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더 나은 삶으로 이끌어낼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2. 인간의 삶과 생명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