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돌의 책 글 여행 Mar 25. 2023

상대를 사로잡는 마음의 과학, 호감

신용준, <괜히 끌리는 사람들, 호감의 법칙 50>, 리텍콘텐츠,2023



당신 회사의 아이디어도 좋았고, 우리가 선택한 회사의 아이디어도 좋았습니다. 어느 아이디어가 채택되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솔직히 우리가 다른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단지 그 회사 사람들이 더 좋아서였습니다."(p 14)



결정적인 순간에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부분이 영향을 미칠까?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던 유명 광고인이 광고 프레젠테이션에 참가했다가 탈락한 일화가 있다. 궁금증을 참다못한 그가 회사 담당자를 찾아가 물었더니,  "그 회사 사람들이 더 좋아서였습니다."라는 답변뿐이었다. 황당하고 불공정하다는 생각을 했지만 그는 뼛속 깊이  공부해 비즈니스를 호감이라는 관점으로 바꾸며 서서히 이해한다. 이후 그는 비즈니스 승부처를 호감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사람에 대한 호감의 유무만으로 거래가 성사되기도 하고 깨지기도 하는 사례를 수없이 보았다"(p.16)"고 회고한다.  신간 도서 <괜히 끌리는 사람들, 호감의 법칙 50>를 쓴 저자는 유명 광고인의 일화를 시작으로 상대를 사로잡는 마음의 과학, 호감에 대한 꿀팁을 대공개한다.  




저자는 비즈니스 강의 분야에서 유명한 최고 명강사이자, 기업교육 전문회사 에듀콤 교육연구소 대표이사다. 과거 오리온 그룹에서 마케팅 팀장으로 근무했고, ING 그룹에서 방카슈랑스 부장 등 실전에서 세일즈, 마케팅, 교육 등 평생을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을 경험해 왔다. 현업에서 얻은 지식 및 실전경험과 더불어 수천 권의 독서를 통하여 비즈니스 협상에 대한 통찰을 깨달았으며, 이를 강의와 책으로 사랑들에게 전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세계의 본질을 알아가며 체득한 리더십, 경영, 소통, 마케팅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심리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기업 관련 교육회사 대표, 협상 비즈니스 분야 전문 강사, 작가, 독서가로 바쁜 나날을 살아가고 있다.



 실제로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돈 말고도 소통, 관계, 존경심, 소속감 등 사람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리더는 능력 말고도 호감이 가야 훌륭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참 피곤한 세상이라 할 수 있지만 현실이다. 이젠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도 신경 써야 하는 시대다.
 운은 내가 가만히 있다고 스스로 오는 것이 아니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자연스럽게 끌어당기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호감이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바로 '좋은 감정', 호감(好感)인 것이다.
 (...)
 호감은 무조건 타고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분명 일부 타고나지만 노력으로 호감도는 엄청나게 올라갈 수 있다.(p.43-45)



저자는 '호감'이 '행운'을 끌어당긴다고 말한다. "운이 좋다는 것은 나를 둘러싸는 에너지의 흐름이 좋다는 것"이고, 이는 곧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이 좋다는 것"이며, "모든 운은 사람들을 통해 이루어진다"(p 42)는 것이다. 그러므로 "업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인간적인 호감을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p45)는 것이다.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 이상 호감형 인간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래서인지 호감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호감도를 엄청나게 높일 수 있다고 하는 저자의 이야기에 이끌린. 다음으로 이어질 실전 전략들이 궁금해진다.




어떤 사람은 왜 또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드는 걸까? 나는 상대방이 또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사람일까? <괜히 끌리는 사람들, 호감의 법칙 50>은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연구 결과와 사례를 들어 엮은 심리학 자기 계발서다. 이 책은 PART 6으로 구성해, 끌리는 호감을 만드는 하루 습관, 스스로에게 호감 가는 사람이 되는 짧고 사소한 기술들, 호감을 부르는 실전 전략 등 노력하면 누구나 얻을 수 있는 호감의 법칙소개한다. 상대에게 호감을 얻는 방법부터 관계를 발전시키는 법, 좋은 인상을 남기는 대화법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전하는 것이 장점이다. 나만의 매력포인트를 찾고 싶은 분, 끌리는 사람들만의 비결을 알고 싶은 분, 인간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호감 실전 연습서로 추천한다.



<※ 이 책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아 직접 쓴 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하려고 하지 말고 경험을 즐기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