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트콜라 Jul 03. 2024

신문지 조끼

K는 매사에 똑 부러진 어린이였다.

준비물 한 번 가져오지 않은 적이 없고, 숙제 한 번 밀린 적이 없었다.

공부도 잘하고 예체능도 잘해서 학예회를 준비할 땐 안무를 다 따서 우리 반 친구들을 진두지휘하여 가르치던 아이였다.


어느 날

K가 게시판을 보다가 "악"하고 소리를 질렀다.

그러더니 나에게 다가와서

"선생님! 오늘 흰색 옷을 입고 왔는데 자장면이 나와요!"라며 좌절에 빠졌다.


"조심스럽게 조금씩 먹으면 되지 않을까?"

"저는 조심스럽게 먹어도 다 튄단 말이에요... 흰 옷에 자장이 튀면 엄마한테 죽을 거예요."

K는 엄마의 잔소리가 떠오르는 듯 슬픔에 빠졌다.


K와 나는 머리를 맞대고 이 상황을 해결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그때 내 눈에 신문지가 보였다.


"저걸로 옷을 만들어서 입으면 되지 않을까?"

내 말을 듣던 K의 눈이 번쩍였다.

"선생님은 천재예요!"


K는 신문지를 반으로 접고 목부분을 파내기 시작했다.

몇 번의 가위질로 신문지 조끼가 완성되었다.


K는 자신이 만든 신문지 조끼를 입고 급식실로 향했다.

모두의 눈이 K를 향한 건 당연한 일이었다.

K는 주변의 시선 따위는 상관없다는 듯 아주 당당하고 즐겁게 자장면을 먹었다.


교실로 돌아와 신문지 조끼를 벗으며 K는 말했다.

"선생님! 이것 보세요! 하나도 안 튀었어요!"

K는 가벼운 발걸음으로 집으로 향했다. 



나는 가끔 당당하게 신문지 조끼를 입고 자장면을 먹던 K를 떠올린다.

K가 다른 사람의 시선은 걱정하지 않고 즐겁게 자장면을 먹던 모습을 떠올리며

나도 조금의 용기를 얻고는 한다.

늘 다른 사람의 시선에 얽매여 살다 보니 많은 기회를 놓치며 살아왔는데

어차피 금방 사라질 사람들의 기억에

나를 옭아매지 않기로 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 나만의 신문지 조끼를 만들기로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