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트코끼리 Jun 14. 2016

아이는 말을 하지 않았다.

어린 시절의 나처럼 ...

콩은 애교와 짜증과 장난기가 많은 말괄량이지만 , 특정 상황에서 입을 열지 않았다. 아, 무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편이 더 맞는 표현이리라.

특히, 문화센터 같은 또래들의 집단에 투입되거나 이웃집의 덩치 큰 남자아이를 만나면 그대로 내 곁에 딱 얼어붙어 버리곤 했다.


하긴, 떠올려보면

문화센터는 어떠한 수업을 듣든지,

늘 부정적이긴 했다.

14개월 억지로 입힌 할로윈복장.내가 앞에서 어떤 재롱을 부려도 웃지않고 그저 서있기만 했다. 불빛이 반짝이는 공을 주니 그제서야 희미하게 웃는다.


백일 지나고 수강했던 베이비 마사지는 교실에 들어가자마자 울음을 터뜨렸다. 몇 번 오면 적응되겠지 싶어 꾸준히 데려갔으나, 별 소용이 없었다.


7개월에 수강했던 오감발달 수업 또한 음악소리가 나거나 선생님이 마이크에 "안녕." 인사만 해도  자지러지게 울었다. 콩에게는 오감발달이라기 보다는 예민함이 발달 되는 시간이었다 . 다른 엄마들이 날 안쓰럽게 쳐다보는 시선이 의식된다.

등에서 식은 땀이 흘러, 수업 두 번 만에 환불 받았다.

7개월 오감발달. 음악소리도 듣기 싫은데 , 나비 복장이라니...놀란 콩은 정신없이 울기만 했다.


14개월에 수강했던 팡팡수업은 콩이 그대로 망부석이 되어버린 듯 했다. 콩의 동영상을 본 언니는 "우리 어린 시절을 보는것 같아. 너무 똑같아.불쌍해..."라고 말했다.


우리 자매가 어릴 적 겪었던 것이 선택적 함구증 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건 십 년도 더 지난 뒤 , 우연히 TV를 보면서 였다.


한 번은 일이 생겨 언니에게 나 대신 콩을 문화센터에 데리고 가기를 부탁했다. 끝나고 나를 만난 언니는 근심이 가득한 얼굴로 얘기했다.

"당장 그만둬..."


그제서야 무언가 잘못 되고 있는 것이 아닐지  조금씩 불안해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