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영은 Mar 14. 2024

정치하는 엄마들 대표로 나서며

정치하는 엄마들 공동대표로 나선 권영은입니다.

아이를 품고, 나의 동지들을 찾아 정치하는 엄마들 창립총회에 왔습니다. 한 줄 한 줄의 정관을 만드는데도 차별과 배제가 없을지 고민했고, 자기소개만으로도 눈물을 흘리고 따뜻하게 서로를 바라봤습니다. 책상 사이로 아이들이 아장아장 다녔고, 뒤편으로는 아이들이 기어 다니기도 하고 잠들기도 했습니다. 그 사이 당당한 언니들의 목소리. 그게 첫인상입니다.


아이를 낳고서 모성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엄마에게 주어지는 책임과 역할이 무거워질 때마다, ‘이게 맞나’. ‘그럴 리가 ’ 의심이 들 때마다, 정치하는 엄마들을 찾았습니다. ‘아니죠!’ 화답하는 보라색 분노에 힘이 났습니다. 육아로 일로 지칠 때 정치하는 엄마들의 언니들 중 누군가는 또 사회 곳곳에서 당당한 목소리를 내주고 있었습니다. 물론 아프고 슬픈 순간을 맞아 서로를 또 북돋아가면서요.


제가 알고 대단하다 여겼던 순간보다 제가 모르고 지났을 눈물바람 자리가 더 많았을 겁니다. 전체를 알진 못하지만, 부분에서도 함께해서 기뻤고,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제 제가 보라색 한 점을 더 찍고 싶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이것입니다.


- 정치하는 엄마들의 활동 분야별로, 해마다의 경험과 고민을 기록하기


뒤이어 오는 사람에게 길이 되도록. 지금 걷는 이에게도 돌아볼 기회가 되도록


- 연대를 조직하는 정치하는 엄마들이 되기


정치하는 엄마들이 관심 있는 이슈로 연대를 조직하고 변화 만들어가기


- 조직을 점검하고 체계적인 운영과 집행 구조를 한층 더 만들기


일상과 육아 등을 틈타 활동하고 있는 사무국과 언니들의 수고가 더 빛나도록


언니들이 다져온 길에서 이렇게 시작해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금천구 텃밭신청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