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영은 May 16. 2024

우리도 지치지 않고 할까요?

반올림이 만난 사람 2부 : 도심권센터 최용희 

반올림 권영은 교대 근무로 수면부족하고 또 육아를 같이 해야 되는 일상을 지내는 게 너무 힘들다고... 몇십 년을 하고 있대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교대 근무 진짜 힘들거든요. 오피스 근무라고 9시부터 6시까지 하는 그 근무에 대한 부러움 이런 게 굉장히 많아요. 그 안에서 이제 저희가 작업할 때 필요한 자재를 관리하시는 분은 9시부터 6시까지 일을 하시는 분이 계세요. 라인 안에서도 근데 그쪽으로 빼줄게 이런 식으로 회유할 때도 있었거든요.


반올림 권영은 현재 아침에 출근하시고 그런 직장 옮기셨잖아요 그 계기나 과정 같은 것 좀 소개해줄 수 있나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옛날 노동조합 얘기를 해야 되는데 그때 되게 큰 싸움을 했었거든요. 저는 그 큰 싸움을 계기로 너무 힘든 과정을 거쳤어요.  우선은 싸움을 해야 되냐 말아야 되냐에 대한 것도 굉장히 많은 얘기 끝에 싸움을 하게 됐고 그걸 또 수습하는 과정에서 조합 활동을 그만두고 내가 조합 활동을 안 하는데 그 후에 계속 있는 활동을 해본 사람이기 때문에 가치를 두고 살았던 사람이기 때문에 그 활동을 못하게 되는 상황을 저는 좀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럼 뭘 할 수 있을까' 하다가 이제 학교를 수능을 봐서 학교를 갔어요.  스물아홉 살에 제가 라인에서 학원을 다니면서 00학번으로 들어갔어요.


노동인권교육 말씀하셨잖아요. 제가 상고를 나왔거든요. 이 노동인권교육도 저는 상당히 저한테는 되게 의미 있는 거예요. 왜냐하면 제가 상고 나올 때 상고에서 아이들을 취업을 시키는데 필요한 게 키, 몸무게 이런 거 진짜 소 시장 가서 고르듯이 그런 식으로 해서 취업을 내보냈거든요. 은행이나 이런 데서 '키 160CM 이상, 몸무게 몇 킬로' 그리고 담임선생님한테 잘 보이는 사람들만 제 눈여겨봤다가 추천을 해주시는 거죠. 아무런 노동인권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취업을 하는 상황이었어요. 이 노동인권 교육은 정말 중요하다 그 교육이 얼마나 필요한지 사회 나가면 얼마나 많은 일들이 있고 그걸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반올림 권영은 전공은 무엇이었어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우리가 그 노동조합 활동을 하니까 경제가 조금 중요한 것 같다. 이 생각이 들어가지고 경제학과를 갔죠. 공부를 참 열심히 했어요. 너무 재밌는 거예요. 그때 교수가 대학원 얘기를 해서 노동경제 전공했죠. 


반올림 권영은 엄마노동자들에게 육아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직장 어린이집이 저 있을 때 생겼거든요. 근데 그때 6시에 출근이잖아요. 그러면 그 아이를 출근하는 엄마가 새벽에 애를 깨워가지고 와서 6시에 아이를 맡기는 거야 근데 이제 엄마가 2시 퇴근이잖아요. 그러면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를 2시에 데리고 나오기도 못하고 그렇다고 엄마가 이따가 6시에 또 아이를 데리러 가지도 못하고  이제 애매한 그런 지점들이 애 키우는 엄마들은 있어요. 다른 회사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거는 우리 회사는 어린이집이 있어.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했었거든요.  


반올림 권영은 : 지금 생각해 보니 직장 괴롭힘이었다 생각하는 건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제일 처음 경험한 게 뭐냐면 지각을 하는 사람을 에어샤워 옆에 세워놨어요 학교처럼 지각했다고 그건 직장 괴롭힘인데 나이가 진짜 고등학교 3학년 2학기에 있는 아이들 그런 애들은 선생님하고 그 라인에 있는 관리자 하고 동일시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그렇게 시키는 대로 거기 라인 진짜 몇 분 늦었다고 그 옆에다가 세워놓고 하는 그런 일들이 비일비재 있었어요


반올림 권영은 :위험에 대피하지 못하는 허술한 시스템이라던데?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소방 관련에 관한 기억은 잘 없는데 음악이 엄청 크게 나오거든요 중앙에서 관리해서 음악이 계속 나왔거든요. 그래서 작업자들이 좋아하는 음악이 나오면 춤도 추고 노래도 따라 부르는 이런 컴파운드를 딱 눌러서 그 공정에서는 소리가 너무 커서 기계 소리가 너무 커서 그런 바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런 거에 대해서 모르고 그냥 작업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반올림 권영은 앰코지회 주요 요구안 중 식대 5,000원으로 인상, 냉동식품 그만. 이 있어요.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저희 때는 그렇지 않았었어요 아, 오히려? 저희 때는 그냥 진짜 조리를 해서 나왔어요. 근데 이게 중요한 거는 식사 시간이 너무 짧아서 근데 이제 그 사무실에 있는 분, 사람들이나 라인에 있는 사람들 같이 식사를 같은 공간에서 한꺼번에 쫙 몰려서 해야 되기 때문에 40분 동안 밥을 먹는 게 힘들었거든요.  진짜 밥은 한 5분? 10분? 후다닥 탁탁탁 저는 되게 힘들었어요. 밥을 좀 늦게 먹는 편이라. 저는 그 시간이 힘들었던 거지 

식대가 5천 원으로. 5천 원도 안 돼요? 지금? 저희 그때 식대도 교섭대상이었거든요 별정직에 대한 것도 요구안에 들어갔네요 그때는 따로 할 여력이 없어서 못 했거든요. 선물비는 별로 차이가 없네 우리 때 그때 20만 원 상당으로 했던 것 같은데 진짜 열심히 하네요 급식이 위원회도 있네.  

반올림 권영은 회사 건물에 붙은 유해물질취급사업장 표시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유해물질이라고 생각도 못했다니까요 이런 게 없을뿐더러 우리가 쓰고 있는 그 자재가 유해물질이라고 생각도 못했다니까요 누구의 책임일까요? 사업주죠.  그걸 용인하는 정부의 책임이지  지치지 않고 했으면 좋겠어요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지치지 않고 조금 재미있게 해야지 오래가는 거 같아요 
지금까지 남아 있는 거 너무 감사한 일인 것 같아요


 한참 소용돌이치고 조합이 없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반올림 권영은 반올림에 한 말씀! 

서울도심권센터 최용희 : 정말 너무 훌륭한 것 같아요. 현장에 가깝고 많은 얘기를 담아내고, 전문가적이고 국제연대를 하신 것도 보니까, 이거는 정말 너무 훌륭하시거든요. 우리도 지치지 않고 할까요? 그렇죠 너무 훌륭했어요.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촬영 2024.4 편집 2024.5 


작가의 이전글 제가 아직까지도 이때 꿈을 꿔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