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민석 Apr 28. 2024

가짜뉴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선동과 날조, 진실과 거짓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구전 민요를 즐겨 불렀다.


구전 민요는 현재 우리 문학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구전이라는 형식은 정보가 왜곡되거나 변형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가짜뉴스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


가짜뉴스는 선동과 날조된 정보를 통해 퍼져나간다. 구전의 특성상 정보가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전달될 때, 변형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형은 정보의 원래 의미와 내용을 왜곡시킬 수 있다. 이런 변형된 정보가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 날조되거나 선동적인 목적으로 이용되면, 가짜뉴스가 생성되고 확산되는 것이다.


또한, 가짜뉴스는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흐리게 만든다. 구전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퍼지는 정보들은 진위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채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이로 인해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가짜뉴스가 신뢰성 있는 정보로 인식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결국, 가짜뉴스의 원인은 구전과 같은 형태의 정보 전달 방식이 과도하게 선동적이거나 왜곡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생기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온라인 구전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에서 작성한 글이 우리의 입을 대신하여 구전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가령 내가 트위터에서 "A가수와 B배우가 서로 비밀 연애를 하는 것 같아"라는 내용의 트윗을 작성하고 이와 관련된 사진들을 그럴듯하게 편집하여 짜깁기해서 첨부했다고 치자. 그러면, 삽시간에 나의 트윗에는 수많은 인용과 댓글이 달릴 것이다.


내가 올린 트윗은 점점 살이 붙고, 근육이 붙어서 하나의 거대한 가짜뉴스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듯 우리는 정보를 받아들일 때, 항상 비판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상에서 퍼지는 정보를 너무 쉽게 믿지 않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다음은 그룹 BTS의 멤버 Agust D 씨가 제작한 곡 '극야'의 한 구절이다. 이 구절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다.


수많은 진실들과 수많은 거짓들 사이

우리는 제대로 세상을 바라보는가

진실과 거짓의 차이

선동과 본질의 사이

내 이득은 무엇일까?




작가의 이전글 나는 이렇게 또 하나를 이루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