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woo Kim Jun 09. 2020

마이크로 플라스틱과 패션업계가 만날수 있을까?

의미있는 잡담

들어가며

최근에 아래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메일을 보낸 분은 H&M 에서 Global Environment Manager를 담당하고 있는 분으로써 이 글에서는 H님으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런던에서 UN의 협력기관인 CERN의 프로젝트를 담당하였을 때 '마이크로 플라스틱'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 연락을 주고받다 H&M의 사정으로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였었는데 최근에 다시 연락을 받으면서 환경이슈에 대해서 공유할 수 있는 글을 쓰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그때 당시의 리서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의 리소스들을 공유하는 것은 환영합니다. 다만 출처는 밝혀주세요).

그림 1. H&M 글로벌 환경 매니저부터 온 다시온메일



마이크로 플라스틱이란?

당시 프로젝트의 미션은 "UN의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30을 위해 CERN의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마이크로 플라스틱(microplastics)은 직경이 1mm 이하의 매우 작은 입자의 플라스틱으로 보통 200㎛ 직경 이하의 플라스틱 입자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존재합니다. 이 플라스틱은 처음부터 작은 입자의 플라스틱은 아니며 플라스틱, 페인트, 타이어 등등의 우리 주변에서 발생됩니다. 그리고 발생된 마이크로 플라스틱은 지구 생태계 내에서 떠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년 100만 마리 이상의 새와 바다 생명체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이 수치는 2017년 Guardian의 통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영상 1.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여정



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 디자인을 시작하라


오늘날 디자인은 사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며, 이에 대해 디자이너는 시스템적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라고 언급한 Nick de Leon(자세한 내용은 제가 쓴 서비스디자인에 관하여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의 말처럼 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제거되지는 않고 쌓여만 가는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양을 CERN을 과학기술을 통해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저니가 궁극적으로 폐수처리장에서 한번 모인다는 것을 발견하고 CERN의 과학기술이 마이크로 플라스틱을 거르는 필터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림 2. 마이크로 플라스틱 지도


가능성을 확인하고 수집한 마이크로 플라스틱을 쓰레기로 처리하기보다 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고 리서치를 하였고 그 당시 H&M에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여 그 당시 담당자가 H님이였습니다.


그 당시 제안한 솔루션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 2. CORALLO 서비스



마치며

이 프로젝트는 과학기술을 우리들의 현실 생활에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프로젝트로 과정도 매우 좋았고 결과도 좋았던 프로젝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시스템 관점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영어를 사용하면서 팀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후에 결과도 좋아서 이 프로젝트는 CERN에서 채택하여 비즈니스 관점에서 디벨롭하기 위해 토리노의 MBA 과정 학생들에게 미션으로 제공되었고 이를 통해 특강과 매달 크리틱 강의를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었습니다. 또한 IDEO의 Circular Economy 팀과도 여러 커넥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3. Open Lecture on Design Day @CERN


글을 정리하면서 오늘날의 서비스디자이너는 시스템 관점에서 가치를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것역할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기술과 비즈니스 그리고 사람 관점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한 번 더 일깨워주었습니다. 이글이 또한 마이크로 플라스틱 관련 프로젝트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도 고맙습니다.



참고문헌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30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menu=1300

Ellen Macarthun Foundation (Circular Econonmy) https://www.ellenmacarthurfoundation.org

H&M Microfibers https://hmgroup.com/sustainability/circular-and-climate-positive/materials/microfibers.html

작가의 이전글 넛지와 다크 패턴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