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woo Kim May 11. 2022

UX Consulting Agency에서의 3년

의미 있는 잡담

들어가며

브런치에서 글들은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저의 생각들을 공유하고자 해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상황에 대해서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커리어에서 큰 결정을 하게 되면서, 이를 위한 고민들을 스스로 또는 여러 동료들과 이야기를 통해 생각이 든 부분이 많아 이를 이글에서 공유하여 작게나마 관련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글을 작성합니다.



Why UX Consulting?

현재 하는 업무에 따라, 컨설팅이란 업무를 왜 하게 되었느냐는 질문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막연히 인하우스 회사에서 경험을 하였을 때에 지루하고, 따분한 점들이 있었어서(회사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컨설팅을 선택하면 여러 분야의 업무를 하게 되면서 이러한 지루함이 줄어들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하였었습니다. 고민중에 나의 일의 대한 철학을 생각하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왜 컨설팅 업무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였을 때, 예전에 대학원 수업으로  Design Ethics수업에서 작성한 리포트가 생각이 났습니다. 당시의 저의 첫 원칙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디자인을 하자였습니다. 3년간의 업무를 생각해보면, 컨설팅 업무는 클라이언트가 문제점이 있었을 때, 고민이 될 때, 확신이 들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해주는 업무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업무들은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이들의 실질적인 유저, 소비자 등을 고려하여 이들의 문제점, 불편함 등을 해결할 수 있고, 이와 함께 관련된 이해관계자들까지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UX Consulting is making clients, stakeholders and its users happier than before meeting us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이 지치고 힘들고 방향을 잃었다면 한 번쯤 고민해보세요, 왜 내가 이 업을, 이 업무를, 무엇을 위해서 하고 있는지를요.



Why Agency?

에이전시란 말을 자주 썼지만, 이번 고민을 하기 전에는 한 번도 이에 대한 정의를 찾아본 적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이번에 정의를 찾아보았을때 이 문장이 제가 생각하는 에이전시에 가장 밀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action or intervention producing a particular effect.(wikipedia)

이는 혼자서는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에이전시는 여러 동료들과 함께 유의미한(valuable) 가치(effect)를 만들어 내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희 pxd에서는 프로젝트별로 적합한 인원으로 팀이 세팅되어 프로젝트마다 프로젝트 멤버 구성이 달리 됩니다. 따라서 3년 동안 여러 동료들과 함께 문제 해결 및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해왔습니다. 그 기간 동안 함께하는 동료의 성장을 돕기도, 지켜보기도 그리고 떠나는 것을 보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일의 특성상 격렬한 토론도 포함합니다) 이러한 에이전시의 성격은 전통적인 컨설팅사와의 맥을 다르게 가져갑니다. 전통적인 컨설팅사들은 한 명 한 명이 그 업무의 대표 전문가로서, 맡은 바 업무만을 진행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반면, 컨설팅 에이전시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이를 원동력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더 효율적이다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의 성향은 제가 프로페셔널 해지는 것보다, 동료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입사 초기만 해도 Individual Contributor로서, 업무역량을 키워나가고 싶었지만 지금은 Manager로서 어떻게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을지를 더 많이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한 번쯤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이를 기반으로 어떤 형태로 일을 하고 싶은지가 보일 수 있습니다.



For 3 years,

WHAT DID YOU DO?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였지만 3년 동안 수행하였던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었습니다.

리서치 프로젝트 : 사용자의 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시장조사 혹은 사용성 테스트 

선행연구 :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하는 앞으로의 가능한 서비스 및 이의 경험기반 스토리라인 검증

구축 프로젝트 : 선행연구 혹은 서비스 브리프를 기반으로 프로덕트 제작 및 이의 사용성 테스트

개선 프로젝트 : 기존 서비스의 개선점을 파악하여 프로덕트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버전의 프로덕트를 제작


HOW DID YOU DO?

각 프로젝트 종류별로 주로 필요로 하는 스킬 셋 혹은 툴들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정형적으로 정해졌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대부분 프로젝트 종류별 아웃풋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분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리서치 프로젝트 : 인뎁스 인터뷰, Focus Group 인터뷰 & 정량적 리서치 설계 및 확인 > 리포트

선행연구 : 리서치 프로젝트 스킬 + Persona , Journeymap,  Scenario & Wireframe > UX Concept & Scenario

구축 프로젝트 : 선행연구 스킬 + Prototyping , Guideline & 기능 정의서 > UI Guideline & Screens (Design System)

개선 프로젝트 : 구축 프로젝트 스킬 + 그로스 해킹 & 데이터 분석 >  UI Guideline & Screens (Design System)


WHAT DID YOU NEED?

프로젝트를 관리 혹은 진행하면서 프로젝트마다 중요한 마일스톤이 있었습니다. 각 단계는 반복적일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통해 프로젝트의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였다면,

Design Brief > UX > UI > UX의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Design Brief > UX : 클라이언트와 함께 프로젝트의 전략적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사용자 경험을 찾아 설계하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인 Value Validation이 필요

UX > UI : 사용자 경험의 전달하는 효율적인 터치포인트를 설계하고 이의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Wireframe & Prototyping 기반의 사용자 증명이 포함된 UI 디자인이 필요

UI > UX : UI 디자인을 통해 선정된 최적의 경험을 사용성 측면에서 잘 전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Usability Test가 필요



마치며

어쩌다보니 또다시 업무 관련 이야기를 하면서 결론을 짓게 되었지만, 이 글은 최근 3년간의 저의 일, 그리고 전체적인 저의 커리어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약 두 달간 격렬하게 스스로 그리고 주변 동료, 산업분야의 지인들과 고민의 과정(결과는 공유할 수 없기에)을 담은 글입니다. 현재 업무에서 어떤 발전이 필요한지 고민이 된다면, 한 번쯤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해왔던 것을 정리해보면서, 앞으로 어떤 것들을 발전해나가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떤 일들을 해나가고 싶은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분명히 어떤 부분이 발전되었고, 어떤 것들을 더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가고 싶은지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에 대한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도 좋고, 이를 위해 글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해 3년간 함께 해준 동료분들께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