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촌 독립서점, 스토리지북앤필름

좋았던 독립서점과 독립출판 이야기

by 민진킴

지인의 이야기로 Walk zine을 알게되었다. 필름카메라로 찍은 특정 도시의 사진으로 하나의 책을 만드는 프로젝트였다. 이번 도시는 파리였고, 나도 5장정도의 파리의 필름사진을 골라 편집자 분께 보냈다. 그리고 최종본에 33명의 작가의 사진이 실리게 되었다는 소식, 그 33명중에 내가 있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사진을 보내고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스토리지 북앤필름의 블로그를 구독하며 독립책방에 대한 관심을 넓혀갔다. 입고되었다는 책들을 보며 읽고 싶은 책의 리스트를 만들어보기도 했고, 블로그에 올라온 다른 책방들에 가보기도 했다.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내 사진들 중 어떤 것이 실렸을까 많이 궁금했다. 가야지- 가야지- 한달을 미루다가 결국 해방촌 [스토리지 북앤필름]으로 가게 되었다. 숙대입구역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될 줄 알았던 책방을 헤매고 헤매다 도착했다. 골목길들 사이에서 gps가 말을 안들어서 한참 애먹었지만, 골목길을 거닐었던 것도 좋은 기억이었다.
그렇게 해매다가 경사진 도로에 위치한 자그마한 책방을 만났다. 스토리지 북앤필름. 가게안의 조명이 밝게 빛나고 있어, 굳이 고개돌려 찾지 않아도 아, 저기구나 할 수 있다.

000021.JPG?type=w966
000011.JPG?type=w966

오르막길에 위치한 자그만 책방



아, 여기있는 책들은 진짜 하나같이 다 재밌다. 사실 이곳말고 다른 독립서점을 갔을 땐 나랑 취향이 맞지 않아서 몇 분 둘러보고서 나와버렸는데, 여기는 진짜 책이 너무 재밌다. 모든 책마다 한 가지 이상의 덕질 포인트를 가지고있다. 엄청나게 웃기다거나, 이야기의 소재가 흥미롭다거나, 아니면 그냥 책이 너무 잘 읽힌다거나. 책이 아닌 잡지들도 마찬가지다. 사진이 정말 취향저격이거나, 삽화가 덕심을 불태우게 만든다. 한 마디로 덕후들이 가면 환장할 곳이다.
자그만 공간이지만, 책 종류도 생각보다 엄청 많다. 어디로 눈을 돌려도 책이 보인다. 하나하나 다 읽어보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너무 아쉽다. 그래서 다음에 또 가기로 마음먹었다. 다음엔 '부자 덕후'가 되어 한보따리 싸들고 와야지.

000015.JPG?type=w966
000017.JPG?type=w966





여기서 내가 가져온건 내 사진이 들어가있던 'WALK PARIS'와 'PRISMOF 03 - 화양연화'이다.

WALK PARIS는 예뻤다. 앞 표지의 글자가 조금 더 커도 되었을 것 같은 그런 느낌적 느낌이 있지만 아무렴 어때. 동아리에서 만들어낸 조그만 도록을 제외하고 내 사진이 출판물에 실리게 된건 처음이었다. 그리고 생각지도 못하게 두장이나 들어가게 되어 참 영광이다. 사실 사진집의 모든 사진이 취향저격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하지만 좋은 사진이 많은건 분명하다. 아- 그리고 이 책은 '스토리지 북앤필름'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책이라고 한다. 입고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내가 덩달아 신이난다.

PRISM OF 는 대학내일에서 발견한 잡지이다. '언리미티드 에디션'에 대한 글에서 발견했는데, 한 영화를 가지고 하나의 책을 만들어 낸다는것에 완전 마음이 꽂혔다. 어디서 살 수 있나 찾아봤더니 스토리지 북앤필름에서도 살 수 있대서 겸사겸사 구입했다. 1권은 그랜드 부다페스트호텔, 2권은 이터널 선샤인, 3권은 화양연화이다. 세 영화모두 내가 좋아하는 영화지만 그 중 단연 일등은 화양연화! 책 안의 내용도 엄청 좋다. 글도있고, 그림도 있고, 인터뷰도 있고. 레이아웃이나 색감, 디자인, 종이 재질까지 다 좋다. 다음호는 비포선라이즈, 인셉션, 올드보이 중에 하나였으면 좋겠다. 모두 같이 덕질합시다. 유후-

KakaoTalk_20170104_203403638.jpg?type=w966
KakaoTalk_20170104_203404309.jpg?type=w966

(좌) WALK PARIS (우)PRISM OF




다음엔 더 재밌는 책을 구해서 오리라. 지금 눈여겨 보는 책/잡지가 있는데 조만간 손에 넣고 말겠어. 하하

*책 사진을 제외한 모든 사진은 naturaclassica+kodak colorplus

All rights reserved @MINZYNKI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