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쑥과마눌 May 23. 2018

나의 아저씨 인물분석 - 할머니편

짐의 존재

누가 보아도

할머니는 이지안에게 짐같은 존재다.


거동 못해,

말도 못해,

벌이 없어,

혼자 살기에도 버거운 이지안에게

얹혀 있는 커다란 짐


나의 아저씨 초반에

이지안이 달이 보고 싶다는 할머니의 말을 흘려 듣지 않고

쇼핑카트를 슬쩍 집으로 가져가

한줌밖에 안되는 할머니를 

한줌밖에 안되는 이지안이 끙끙거리며 태운다.

그리고, 그 할머니를 싣고

서울에도 저렇게 큰 달이 뜨나 싶게 

엄청시렵게 큰 달이 보이는 언덕에서 같이 보는 장면이 있다

영화 ET라고..

연식 오래된 사람들은 유년시절에 보았을..

그 영화에 나온 달장면이래로

내 가슴에 남아 있을 명장면이다.


그 할매를 다시 끌고 달동네 집으로 올라가려던 걸

이선균이 대신 업어주고

그런 이선균을 보고, 이지안이 선의를 느끼면서도 이런 말을 하지

부자들은 착하기 쉽다고..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화상들은 그 쉬운 걸 안하는 걸로 선택한다.


나는 그 장면을 보면서

그렇게 커다란 달을 쳐다본 언덕배기에서

나는 과연 그 달을 보고 싶어 하던 사람이 할머니뿐이였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퇴근후에 너덜너덜한 몸과 마음으로

집에 들어 온 이지안이

할머니가 누워 있는 이불을 끌어 

달이 잘 보이는 창가에다 데려다 주고,

따스한 물을 끓여 안겨 주고..

맛난 걸 보면 가격표때문에 망설이다 사다준다.


누군가를 케어하는 마음

나보다 약한 가족에게 뭔가를 주는 그 마음 어디엔가

내가 받고 싶었던 어떤 마음과 무언가가 있다.

그리고, 그 결핍되고 필요한 무언가를 

내 손으로 누군가에게 주는 것으로 우리는 스스로를 채워간다


할머니가 있기에

텅빈 방안이 가득차고

차가운 방바닥이 신경쓰이고

뜨거운 물을 끓인다.


할머니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자마냥

좋은 말..현명한 말..인생의 혜안에 가득 찬 말을 안해도

그저 바들바들 떨며

우리 강아지 불쌍해서 어떻하냐고.

내가 빨리 죽어야 하는데..하고 한탄만 하고 앉았어도.

할머니는 그 존재 자체로

집에 돌아 오는 이지안을 쳐다보는 눈빛만으로도

집 잃은 강아지마냥 거리를 헤맬 이지안을 불러들이고

할머니에게 베풀어지는 선의의 세례를 더불어 받으며

사람을 죽였었다는 낙인에 불도장을 더 할 수 있는 이지안의 타락을 막는다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누구에게는 할머니로..

누구에게는 엄마로..

대부분에게는 어린 자식으로..

사람들 다 하나씩 이런 존재를 키우며 산다.


그런 거다.

나를 파멸에서 건지는 힘도

나를 타락에서 막아 내는 힘도

역설적이게도 

나를 죽도록 고생시키는 

연약하여 내가 지켜줄 수밖에 없는 

나를 사랑하고 아끼며 

내게 기댈 수 밖에

그 누군가로 나오는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아저씨 인물분석 - 큰 아들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