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의창 Feb 20. 2020

[놀면 뭐하니] 한남동 북파크에서 유재석이 고른 책은?

이 시대의 진정한 업글인간 유재석도 포기 못한 책

국민 MC 유재석과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뭉친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가 대세입니다. 방송 초반에 열심히 드럼을 치던 유재석은 곧 트로트 가수 '유산슬'로 변신해 큰 사랑을 받았죠.


<합정역 5번 출구>와 <사랑의 재개발>로 대한민국에 트로트 열풍을 불러일으킨 유산슬!


그런가 하면, 갑자기 셰프 유라섹(라면 잘 끓이는 섹시한 남자)이 되어 라면전문점 '인생라면'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연예계 동료인 이효리 이상순 부부도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사진 출처 = MBC 놀면 뭐하니?


<놀면 뭐하니?>의 가장 최근 방송분에서 유재석은 유산슬 1집 활동 마무리를 하고 포상휴가를 얻었는데요, 동료인 이광수, 지석진, 조세호 씨가 함께했습니다.



극과 극의 여행 취향을 가진 네 사람이 가장 처음 향한 곳은,
이태원 오프라인 서점 '북파크'

네 친구들의 북파크 인증샷 / 사진 출처 북파크 인스타그램 (@bookpark_)


평소 독서를 많이 하기로 유명한 유재석의 선택에 책과 친하지 않은 동료들은 난색을 표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국민 MC 유재석은 어떤 책을 골랐을까요?


사진 출처 = MBC 놀면 뭐하니?


첫 번째로 골라 품에 꼭 담아둔 책 한 권, 보이시나요?


사진 출처 = MBC 놀면 뭐하니?


이후에 책 구경을 하면서도 그 책은 왼손에 꼭 쥐고 있는데요.

사진 출처 = MBC 놀면 뭐하니?


앗?????????????? 저 책은???? 설마!!!!!!



맞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0>


인문학을 외치던 유재석도 포기할 수 없었던 바로 그 책, <트렌드코리아 2020>이었어요:)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트렌드 공부를 놓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인 유재석 씨! 이 시대의 진정한 #업글인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재석이 선택한 <트렌드코리아 2020>이 밝히는 업글인간, 같이 살펴볼까요?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들, 업글인간



업글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남들이 알아주는 명문대 진학이나 대기업 입사와 같은 ‘성공’이 아니다. 스펙 경쟁으로 뚫은 관문은 잠시 동안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지만 영원히 의미 있는 미래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업글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고 나의 자산으로 남아 확실한 내일을 보장하는 ‘성장’이다. 그래서 업글인간이 지향하는 성장은 ‘토익 990’, ‘한국사 1급’이 아니다. 과거의 스펙 쌓기가 흡사 답이 정해져 있는 객관식 답안을 채우는 일과 같았다면, 업글인간은 주관식 서술형 답안을 채우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 내 인생의 히어로·히로인이 되어가는 여정은 다른 사람과의 무한 경쟁 못지않게 고될 수도 있다. 하지만 스펙 쌓기가 미래의 성공을 얻기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싸움이라면, 업글인간은 성장 그 자체가 과정이자 목표다. 그래서 업글인간에게 현재는 성장이라는 재미와 의미로 채워가는 즐거운 게임과도 같다.



성공보다 성장이 중요하다


매일매일의 진화를 추구하는 업글인간의 등장은 앞으로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불러올 것인가?


일차적으로 예상되는 것은 자기계발 관련 산업의 성장이다. 외국어나 직무 관련 교육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육과 이를 지원 및 관리하는 서비스들의 성장이 주목된다. 특히 이러한 서비스들은 개개인의 목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공되어야 한다. 온라인 PT 서비스와 같이 철저히 개개인에 맞춤화되어 생활 전반을 관리하거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소그룹 형태가 선호된다. 대형 강의식 교육은 지고 온라인 재능 교류 플랫폼을 통한 일대일 튜터링 시스템이 뜨고 있는 이유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성공'이란,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는 외형을 갖추고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통해서 부와 명예를 보장하는 타이틀을 거머쥐는 것에 가까웠죠. 하지만 업글인간은 타인과의 비교나 경쟁보다는 자신의 행복을 중시합니다. 목표는 성공이 아닌 성장이며, 행복은 미래보다 지금이고, 강도보다는 빈도가 중요한 것이 되었어요. 불확실한 미래의 영광이 아니라 오늘보다 발전한 내일의 나를 목표로 하고, 작은 습관 하나만으로도 성취의 짜릿함을 느끼는 업글인간!



2020년, 아직 반의반도 지나지 않았어요.

<트렌드코리아 2020>과 함께 업글인간이 되어보는 거 어떨까요? :)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코카콜라에 주목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