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rai May 30. 2023

엄마의 우엉조림

쉽지 않아도 잊지 않을래

우엉조림은 쉽지 않은 반찬이다.

만들어 본 것은 아니고 먹어만 봤다. 하지만 그조차도 쉽지 않다.

그럼에도 왜인지 엄마는 슬그머니 다른 반찬 틈에 꼭 넣어주시고는 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엄마가 들려 보내준 반찬통들 틈에 어김없이 들어있는 녀석.

딴에는 깨소금 얹고 고운 척 있어도 딱히 고와 보이지가 않는다.


우엉조림이 싫어진 계기는 아마 김밥이었던 것 같다. 어릴 때부터 밖에서 김밥을 사 먹으면 꼭 우엉이 들어가 있는데, 그 절여진 식감이 맘에 들지 않아서 우엉에 대한 기억이 별로다. 사실 밖에서 파는 김밥은 내가 싫어하는 것들 투성이었다. 맛살도, 김밥햄도, 심지어 단무지조차 좋아하지 않았다.

그래서 엄마는 내 입맛에 맞는 김밥을 고안해서 싸 주시고는 했다. 단무지랑 우엉이랑 맛살이랑 김밥햄 빼고, 소고기 다진 것과 당근 볶음, 버섯볶음으로 채워진 내 전용 김밥. 그래서 나는 밖에서 파는 김밥은 싫어했음에도 김밥이 있어야 할 날에 김밥이 빠진 적은 없는 유년시절을 보냈다.


절인 우엉 특유의 그 식감을 싫어하는 걸 아셔서 엄마의 우엉조림은 흔하지 않은 스타일이다. 단면을 타원형으로 넓고 얇게 썰어 약한 간으로 살짝 조린 우엉. 김밥 우엉 같지 않고 부드럽다. 사실 집에 있을 때도 잘 안 먹긴 했다. 엄마 정성에 못 이겨 한두 점 먹었을 뿐. 우엉만 있으면 엄마는 새로 요리를 해주셨고, 때론 내가 나가서 사 먹었다. 그러고 보니 엄마랑 살 때는 먹고 싶은 것만 먹고, 집에 반찬이 뭐가 남든 신경도 안 썼다. 내 살림이 생기고 나니 이제야 알 것 같다. 참 철없는 딸이었다.


상하기 전에 잘 먹어보려고 우엉조림을 꺼내 잘게 다졌다.

그러다 괜스레 반찬통에 남은 녀석들이 신경이 쓰여 한 점 집어 입에 넣었다.

천천히 씹으면서 다진 녀석 위에 부침가루를 얹고, 물을 좀 넣고, 잘 섞어서 데운 기름에 구웠다.

역시나 기름에 부친건 맛있었다. 괜찮은 시도였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렇게 기름지게 부쳐먹어도 그전에 입에 넣었던 그 우엉 한 점의 향이 남는다.

그리고 깨달았다. 나는 필연적으로 이 맛을 그리워할 거라는 걸.

이 녀석들은 김밥재료 뺀 김밥을 만들고, 남들이 알려주지 않는 방법으로 우엉조림을 만들어온 마음이었다. 혹여나 딸내미가 반찬 없이 밥을 먹는 날 집밥을 그리워할까 냉장고에 쟁여주는 그런 마음이라는 걸, 혀 끝에서 깨달았다.

누구에게나 그러하듯 나도 엄마도 똑같이 시간을 걷는다. 아마 어느 지점부터는 길 위에 나만 남겠지만, 그래도 아직 우리에게는 함께 걸을 길이 남아있다. 그러니 엄마가 이렇게 반찬을 쟁여줄 때 열심히 잘 먹어야겠다.


아마도 언젠가는 굳이 이렇게 부쳐먹지 않고도 이 반찬을 잘 먹게 될 날이 올 것이다. 그때의 내가 엄마에게 똑같이 이번 반찬도 맛있었다고 말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얼핏 보면 꼭 고기 반찬같은 녀석



오늘의 요리법


녀석을 반움큼 정도 꺼냈다. 옆에 있던 어묵도 몇 가닥 꺼내 함께 채를 썰었다.

부침가루 한 움큼과 물 약간 넣어 섞고 기름 둘러 부쳐서 완성.

사진은 깜빡 했는데, 이날 함께 싸주신 김무침도 함께 비벼 부쳤다.

(비주얼은 좀 그렇지만..) 결과는 꽤나 만족스러운 맛이었다. 식감도 괜찮고, 양념이 있어서 밥과 함께 먹어도 어울렸다.

앞으로 반찬은 이렇게 먹으면 남길 일은 없겠다!

완성!


작가의 이전글 어쩌면 머물기 위해 떠나는 이야기를 읽는지도 모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