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지기 Mar 26. 2022

인프라에 대한 통찰/유현준

도약하기 위해 우리에겐 또 다른 인프라가 필요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lbPh1XrctVI


인프라가 중요한 이유! 


사람은 통찰력이 생길 때까지 배워야 하고 지혜로워져야 하는 이유를 이 영상을 통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인프라, 플랫폼, 시스템... 국가나 도시, 사회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있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발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알아주지 않아도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고 공부하라! 방향이 올바르다면 언젠가는 때가 오겠죠. 창조주의 계획 속에 있다면 말입니다. 


도로를 깔았더니 자동차 산업이 발전했고, 초고속 인터넷망을 까니까 IT가 발전했습니다. 


그러니까, "미래는 오는 게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다!"입니다.



유현준 교수의 <택배 물류, 드론으로는 안됩니다. 유현준의 인간을 위한 도시 인프라 제안!>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내용을 옮겨 적었습니다. 아래는 그 내용입니다.




"물류 시스템은 아직 전 세계적으로 깔린 데가 없습니다."


"인프라는 밀도가 높은 곳에 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모든 세계가 다 가상공간과 메타버스만 한다면, 우리는 그걸 뛰어넘어서 가상공간, 메타버스도 있고, 그리고 이 물류도 배송될 수 있는, 전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도시를 만드는 겁니다."


"사회가 정체가 될수록 계층 간의 사다리가 없어진대요."


"계속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야지만이 우리가 계층 간 이동 사다리가 된다는 얘기인데, 새로운 기술이 공간을 만들고 그게 기존의 돈을 갖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자산이 된다. 그래서, 그 자산을 통해서 돈을 벌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렇게 말씀드렸는데, 그게 이 물류 터널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전 생각을 해요."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천만명이 넘는 도시가 28군데가 되거든요? 그러면 그 도시에 모든 물류 시스템, 지하 물류 시스템들을 다 수출할 수 있을 거예요."


"파리에... 하수도 시스템을 깔았다고요. 처음 하는 사람들. 그러니까 파리가 세계의 중심이 됐던 거예요. 왜냐하면 장티푸스나 콜레라 같은 수인성 전염병이 없는 깨끗한 도시가 됐으니까 전 세계에서 모든 돈 많은 사람들이 다 올 거 아니에요? 거기 가면 전염병이 안 걸리니까."


"우리가 정말 세계를 리드하고 싶으면 이런 거에 투자를 해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업그레이드시키고 우리를 롤 모델 삼아서 다른 도시들이 따라오게 해야 되는 거죠."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지하로 보내는..."

"만약이 이걸 지금 안 하면... 나중에는 이미 일자리 구조가, 택배 기사 일자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많기 때문에 그거를 어떻게 할 수도 없어요.... 그러기 때문에 지금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서 10년, 20년 뒤에 온 국민이 택배 기사로 일을 하느냐 아니면 온 국민이 자율 주행 로봇을 만들고 거기에 대한 또 다른 벤처 기업과 알고리즘을 짜면서 해외에 수출하는 그러한 고부가가치 산업을 먼저 가지느냐, 그 갈림길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


"미래는 가만있으면 오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 미래는 창조하는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포노 사피엔스/최재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