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지기 Apr 03. 2022

고수가 말하는 진짜 독서법/한근태

독서에 대한 생각과 열네 가지 QnA


한근태 작가의 <고수가 말하는 진짜 독서법> 유튜브 영상을 보고 내용을 옮겨 적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LqJ4qKUsrs

https://www.youtube.com/watch?v=lknkGv_nC7g


"의지에 의지하면 안 돼요. 대신, 환경이나 습관을 의지하는 게 더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외롭다'의 정의는 '하고 싶은 게 없는 것'입니다."


"'사업이 잘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얘기하지 않아도 알아서 찾아오는 것입니다."


"투자 거리는 어떤 기준으로 찾겠어요?... 4가지 질문을 던져서 거기에 모두 해당하면 투자한다. 하나라도 걸리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 1) 시장이 이미 있느냐? 2) (시장에) 기존 플레이어가 있느냐? 3) 고객이 기존 플레이어에 불만이 있느냐? 4) 당신이 그 불만을 해소할 역량이 있느냐?... 정교하게 투자하는 것. 저는 그게 교육이라고 생각해요. 가장 많은 불만이 어디 있어요? 대학입니다. ... 자율주행차를 공부하고 싶어요. 어느 과를 가야 될까요? ... 시장하고 대학하고 맞지가 않는거야. ... 'Winner takes all'입니다. 압도적 지식의 우위를 갖고 싶으면 모든 게 돈이고, 어설프게 일하면요, 재앙입니다. ... 요즘 가장 큰 화두는 뭐예요? 어떻게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지식을 습득해서 지식을 내 현장에 실험하면서 어떻게 나를 발전시킬 것이냐는 게 핵심입니다."




Q1. 1년에 200여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하셨는데 정독해서 읽으시나요?


"대충 보는 게 훨씬 많아요. ... 예스24나 알라딘 가잖아요? 그러면 너무 너무 설명이 잘 되어있어. 요약하고, 글 내용 쭉 보면 한 80%는 안 봐도 돼."


Q2. 어떻게 하면 책을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나요?


"사람마다 달라요. ... 스스로를 볼 수 있는 방법 밖에 없어요."


Q3. 오디오북을 듣 것과 독서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유튜브하고 책... 같이 가는 게 베스트입니다. ... 영상하고 텍스트의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 맥루한은 미디어를 두 가지로 구분해요. ... 쿨미디어는 뭐예요? 머리를 차갑게 하고도 정보 입수가 가능한거예요. ... 노력은 들어가지 않아. 치매 걸리기 전의 증상이 뭐예요. 멍한 눈으로 계속해서 영상을 본다는 겁니다. 핫미디어는 뭐예요. 내 머리를 뜨겁게 달구지 않으면 절대 정보가 들어올 수 없는 겁니다. 독서가 대표적입니다. ... 핫미디어는 상상하게 하잖아요. ... 안중근 의사가 한 말. ...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아세요? ... 책을 안 읽으면요, 가시 돋힌 말을 할 수 밖에 없게 돼 있어요. 책을 읽지 않으면 내가 하는 말이 상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지가 떨어져. 남 말하는 사람, 가시 돋힌 말 하는 사람, 이런 사람 잘 보세요. ... 텍스트로 돼 있는 것을 다 읽어줄 필요가 있을까? ... 소설을 그냥 시나리오로 가진 않잖아. 구성을 바꾸잖아요. (오디오북은) 오디오용으로 버전업을 하라. ... 고객의 아쉬움 뒤에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겁니다."


Q4. 작가님은 평소 건강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건강이 안 좋은 사람에게는 공부하지 말라고 합니다. ... 음식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먹느냐가 그 사람 인생을 좌우 해. 육식은 대폭 줄이거나 끊는 게 베스트야. ... 채식을 위주로 적게 규칙적으로 먹는 게 베스트입니다. ... 건강의 최악은 야식이야. ... 두 번째는 수면이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게 베스트입니다. ... 세 번째가 운동. ... 운동으로는 살 못 빼요. ... 등이 접히는 사람들. 운동한 사람들이야. ... 앞은 음식이야.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해도요, 음식을 조절하지 않으면 배는 나와요. ... 규칙성이 중요하거든요."


Q5.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좋은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불면의 대부분은요 제가 보기에 활동량 부족이예요.  ... 뇌를 괴롭혀야 돼요. ... 활동량을 늘이고, 만보 이상 걷고."


Q6. 저는 교사인데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혜는 넘치는 거지 가르치는게 아니예요. ... inspire - 숨(spire)을 집어 넣는(in) 것. ... 공부를 많이 하면 눈이 달려져요. ... 제가 볼 때는 그게 지식이 주는 눈입니다. 관상의 90%가 눈이잖아요? '얼굴'이 머예요? '얼꼴'이야. '얼'은 정신입니다. '꼴'은 하드웨어. '얼이 담긴 꼴'이 '얼굴'입니다. ... '도로'에서 '도'하고 '로'가 어떻게 달라요? 도는 way(방법), 로는 하드웨어입니다. ... '존재'도 그래. ... 어떻게 달라요? '존'은 소프트웨어야. 내 머리 속에 있는 것 ... '재'는 하드웨어로 있는 것. ... 여러분, 개념(concept)을 뜯는 훈련을 해야 됩니다. ...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져요? 독서, 글쓰기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Q7.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생산성의 핵심은 단순화와 집중입니다. 사람의 생활 리듬이라는 건 천차만별이거든요. 가장 생산성이 높은 시간에 가장 어려운 일을 해야 되는 겁니다."


Q8. 저의 사업을 홍보하고 싶은데 어떤 플랫폼이 좋을지 고민입니다.


"거꾸로 하는 것 같아요. ... (먼저) 품질 높은 글을 많이 쓰세요. ... 일반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글쓰기가 중요해요. ... 내가 글을 쓰면서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독자들의 눈높이를 맞춰서 하는 훈련이 중요하거든요. 플랫폼은 다음, 다음 이야기예요."


Q9. 작가님이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좋은 가르침과 자녀 교육의 철학이 궁금합니다.


"자식한테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부부사이가 좋은 것이다. ... 평화로운, 사람이 넘치는 가정. ... 부모가 하는 행동이 가훈이예요. 말로 때우려고 하지 마세요."


Q10. 지식이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도록 비관심 분야를 배우고 싶습니다. 좋은 조언이 있을까요?


"이미 우리는 AI의 지배를 받고 있다라는 겁니다. 개인 별로 다 정보가 다르게 나가는 거예요. ... 돈을 많이 벌려면 접촉 시간을 길게 해야 돼. ... 좀비화 ... 사회의 양극화입니다. 왜? 그 사람에게 맞춘 프로그램만 주다 보니까 ... 균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 매몰되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과 노는 겁니다. ... 무지한 사람들의 특징은요, ... 자기 생각이 얼마나 편행됐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요."


Q11. AI가 인류를 위협할 수 있다고 하는데 작가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 선입견이 그대로 알고리즘이 돼서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다라는거구요. ... 늙어 죽을 때까지 사이언스, 수학에 대한 관심을 놓치면 안돼요. ... 여러분의 전문성, 커리어를 어떻게 일신우일신할 것인가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세요. ... 실력을 키울때도요, 책과 영상이 같이 가는 게 좋더라고요. "


Q12. 슬럼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슬럼프는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오는 게 슬럼프다."


Q13. 작가님의 책에 대한 평가가 크게 갈리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 사람이 환호한다고 내가 나아지는게 아니야. ... 저 사람이 날 욕한다고 내가 나빠지는게 아니야. ...  리추얼이야, 리추얼. ...모든 게 일정 안에 들어야 돼요. ... 일정 안에 운동이 들어가 있어요? 일정 안에 독서가 들어가 있어요? 여행갈 때 책을 한 다섯 권 챙겨 갑니까? ... 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가 뭐예요? 일정 안에 스타벅스라는 시간이 있으니까. ... 일정 안에 들어가 있는 사람하고, 시간 나면 운동하고 시간 나면 책 읽는 사람 하고는 어떨까요? ... 일본이 성공한 이유는 사무라이가 칼을 버리고 책을 읽으면서 일본이 성장했다."


Q14. 사업을 하다보면 악평에 상처받기도 합니다. 어떻게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을까요?


"반대 의견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카카오의 사명, 신뢰·충돌·헌신 ... 간절함이란 지금 상태하고 원하는 상태 사이의 괴리잖아요. ... 사람은 힘들어야 살고, 안락하면 죽는다. ... 그냥 책을 읽는다고 잘 되는 건 아니에요. 히틀러도 독서광이었습니다. 스탈린도 독서광이었고. 잘못된 독서는 사람을 망쳐요. 책을 읽을 때 가장 베스트 웨이는 뭐냐 하면, 이런 식으로, 책을 읽은 이후에 같이 책을 읽은 사람과 논의하면서 거기에 아젠다를 던져보는 겁니다. 그러면서 해법을 찾아가는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파는 사람들의 영업 비밀/일헥타르 1TV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