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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과 라흐마니노프>> 예술의 전당 공연 후기

Feat. 손정범 &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by 미술관옆산책로

올해 본 모든 공연 중 레퍼토리로는 가장 마음에 든 공연. 특히 나의 덕통곡인 베토벤의 피아노협주곡 5번 '황제'가 있다.


베토벤과 라흐마니노프
2025. 9. 23
예술의 전당

[프로그램]
피아니스트 손정범
베토벤 월광 소나타
베토벤 피아노협주곡 5번 '황제'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리스트 단테 소나타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
지휘 최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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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월광소나타는 피아니스트의 몸풀기 느낌이었고 본편은 당연히 황제


'황제'를 처음 접한건 홍석원이 지휘하는 광주필과 협연한 임윤찬의 오래전 연주였다. 멜론 속 음악은 소년의 그것이 아니어서 당황했고 그래서 황홀했다. 그 황홀했던 연주를 손정범을 통해 듣게 되었는데 초반에 조금 당황은 했다. 내 기준 작은 음이탈이 있었고 오케스트라와 합이 맞지 않았다.


합이 잘 맞는 오케스트라와 그 오케스트라와 또 잘 맞는 솔리스트를 만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인건가..


협주의 기본인 서로 경쟁하고 합하고 하는 아름다운 과정보다 자기부분 연주하기 바쁜 고단한 연주자들 같은 느낌이 있었다.


그럼에도 '황제'라는 불세출의 곡은 곡 자체의 힘으로 눈물이 날 정도였다. 특히 2악장의 서정적인 연주는 그 시절 빈에 남아 전쟁의 공포 속에 들리지 않는 귀를 가지고 고군분투하며 이 곡을 작곡했을 베토벤을 떠오르게 했다.


2악장과 3악장은 원래도 이어서 연주를 하는 건지 쉼없이 바로 연결되었는데 그래서인지 감정선이 끊기지 않고 쭉 증폭되 거대한 3악장의 종결이 이뤄졌을 땐 커다란 감동에 가슴이 웅장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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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미션이 있고는 두번째 피아니스트가 올라왔다.


첫번째 곡은 리스트의 단테 소나타.


피아니스트가 리스트의 곡을 선택했다는 건 연주에 자신있다는 거다. 리스트와 겨뤄보고 싶다는 거다. 그리고 그 의지는 연주가 증명했다. 아름답고 현란하고 화려한 리스트의 곡은 이 러시안 피아니스트로 인해 그 아름다움을 세상에 선언한 듯 했다.


그리고 대망의 라흐마니노트 피협 2번


무슨 일이지.. 이번엔 오케스트라와 피아니스트가 합이 훨씬 잘 맞았다. 서로 주고 받으며 여유롭고 아름답고 깊었다.


러시아인 피아니스트는 러시아인 작곡가의 곡을 유려하고 세련되게 해석하고 연주해 냈다. 아름다운 곡이 수려한 연주자를 만나 기품있게 세상의 공기속으로 퍼져나갔다.


정말 아름답다.

곡도 연주도!


훌륭한 연주자 한명을 또 기억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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