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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리스트 그리고 파가니니> 예술의 전당 공연

by 미술관옆산책로

리스트와 파가니니의 곡들을 실제로 듣고 싶었다.


악마의 기교를 부린다는 파가니니의 곡을 불세출의 바이올리니스트들이 녹음한 본을 듣다 보면 이게 실제로 사람이 연주한 곡인가... 싶은데 (리스트도 마찬가지) 파가니니 콩쿨에서 1등을 한 이력의 바이올리니스트가 '라 캄파넬라'를 포함해 파가니니의 곡들을 연주한다니 기대반 의심반의 마음이었다.


<쇼팽, 리스트 그리고 파가니니>
- 케이트 리우 / 피아노
- 알렉산더 울만 / 피아노
- 쥬세페 지보니 / 바이올린
2025. 8.24 (일) 5:00pm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리스트를 연주하는 알렉산더울만은 리스트 콩쿠르에서 1등을 했고, 파가니니를 연주하는 쥬세페 지보니는 파가니니 콩쿠르에서 1등을 한 실력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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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들은 짤막짤막해서 지루하지 않고 시종일관 재밌었고 - 케이트 리우의 쇼팽 피아노 소나타만 좀 길었다 - 특히 쥬세페 지보니의 파가니니에 대한 해석과 연주는 압권이었다.


첫곡인 알렉산더 올만이 연주한 리스트의 <탄호이저 서곡>은 바그너의 담백하고 힘있는 원곡보다 가벼운데 화려한 느낌이다. 그는 한음을 2번으로 짧게 나눠 치는 듯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곡이 훨씬 화려하고 다이내믹해 졌다. 피아니스트가 이리 해석을 한 것인지 리스트의 편곡이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새롭고 리스트적 기교가 잘 살아났다.


쥬세페 지보니의 파가니니는 그야말로 소름끼칠 정도로 아름다웠는데 그가 연주한 바이올린은 악기가 아니라 마치 신체의 일부인 듯 편안하고 자연스러웠다. 특히 왼손으로 현을 튕기고 오른손 활로도 현을 튕기면서 연주하는 부분에선 (이런 기법이 이름이 있을 것인데...) 숨을 죽였다. 정말로 기가 막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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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중 피아노연주든 바이올린 연주든 <라 캄파넬라>가 가장 좋고, 첫곡이었던 <탄호이저 서곡>, <24개의 카프리스> 그리고 <오페라 '모세' 주제에 대한 변주곡>이 좋았다.


리스트와 파가니니


피아노와 바이올린에서 당대와 후대에 어떤 기준점이 되고 있는 음악가들의 곡을 현재의 뛰어난 연주자들을 통해 라이브로 듣게 되어 기쁜 마음이 잔영으로 오래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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