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루 Sep 10. 2020

현재를 충만하게 사는 공식

사안(event)의 객관적 실체를 주관적 반응보다 크게 하라

앞서 '하나의 사안(event)은 객관적 실체와 주관적 반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우리의 생각의 틀을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를 충만하게 사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하나의 사안(event)    =   객관적 실체    +   주관적 반응

현재를 충만하게 사는 공식 :    객관적 실체    >   주관적 반응


즉,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안들에서 객관적 실체를 다루는 것에 더 초점을 두는 것이 현재를 충만하게 사는 공식이 된다. 예를 든다면 다음과 같다. 


객관적 실체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목표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감정적 반응, 편견의 적용을 낮추는 것이다. 반면, 주관적인 반응에 초점을 두는 것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지만 걱정부터 하고, 괜히 다른 사람들이 맘에 들지 않아 화가 나고, 감정 기복이 심하며, 계속 말과 이야기를 해야 진정이 되게 된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거쳤던 운전면허 시험공부를 예로 들어, 객관적 실체와 주관적 반응에 대한 초점이 다를 경우, 어떤 행동 모습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자. 


위 예시를 보았을 때, 현재를 충만하게 사는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되는가?

현재를 충만하게 산다는 것은 객관적인 실체를 중심으로 사는 삶이다. 그리하여 인생에 중요한 일들을 놓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해 나아간다. 





인간은 오직 생각의 산물일 뿐이다. 생각하는 대로 되는 법이다. - 마하트마 간디 - 

작가의 이전글 생각의 틀 (Framewor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