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의 영어공부 이야기 37
우리는 5형식으로 문장을 만드는 과정에 있다.
조금 어렵겠지만 이번 이야기를 잘 따라와 주길 바란다.
먼저 to 부정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to 부정사는 to 뒤에 동사원형이 오는 모양이다. 이걸 품사로 따지자면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일 수 있다.
이유는 나도 모른다. 그냥 to 부정사는 명사로도, 형용사로도, 부사로도 쓰일 수 있다.
그래서 부정사 정해지지 않은(부정) 글(사)라고 쓰이는 것 같다.
5형식에서는 이 to 부정사가 목적보어 자리에 들어가 보어 역할로 쓰이기도 한다.
보어역할은 보충설명해 주는 말로, 목적어(5형식에서) 혹은 주어(2형식에서)를 꾸미는 데 쓰인다.
즉, to부정사가 품사로 따졌을 때는 명사 또는 형용사로 쓰인다는 것이다.
5형식 문장에서 쓰이는 모든 경우에서 to 부정사가 그렇게 쓰이는 것은 아니다.
이것도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혹은 감각동사/지각동사처럼 어떤 특정 동사에서 쓰인다.
이런 동사를 알아보려면,
to 부정사를 목적보어로 받는 동사 이런 식으로 구글링 하면 금방 알 수 있다. 링크
이 외에도 목적보어 자리에 명사가 오는 경우도 있다.
명사가 오는 것은 목적어와 목적보어가 같은 의미다.
She called me Princess. 이런 식으로 me = princess 가 될 수 있다.
이것도 특정 동사가 오면 목적보어 자리에 명사가 오는데, 구글링 하면 금방 알 수 있다. 링크
He wanted me to do some errands.
He did not want me to do some errands.
I expected him to call helpers on a regular basis.
He did not allow anyone to enter his room.
I ordered someone to come to his place without letting him know.
이렇게 5형식으로만 가지고도 이야기를 쓸 수도 있다
목적보어 자리에 명사가 오는 경우의 동사를 생각해 보면 call, elect, name 이런 거 생각해 보면, A를 B로 부르다, 선출하다, 이름 짓다의 의미이니까 자연스럽게 명사가 오는 게 맞다.
Dad did not allow me to call him his name.
이렇게 5형식이지만 뒤에 call이 들어가서 하나 뒤에 더 붙는 꼬인 모양도 만들 수 있다.
People were disappointed after electing him the president. 그 사람이 대통령으로 당선이 된 후 사람들은 실망했다.
We adopted a dog and named her Coco. 우리는 강아지 한 마리를 입양했는데, 이름을 코코라고 지었다.
이 5형식만 잘 써도 문장이 길어지고 뭔가 있어 보일 수 있다.
다음에는 목적보어로 쓸 수 있는 분사형을 가지고 이야기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