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염소 Feb 07. 2024

5형식 문장성분에서 분사형이 목적보어로 쓰일 경우

염소의 영어공부 이야기 38

분사형이라고 먼저 이야기를 했는데, 개념을 먼저 잡아보자.

일단 분사라고 하면 기억나는 게 하나 있다. 완료시제를 다뤘을 때 p.p이걸 분사라고 했었다.

이 분사는 결론적으로 말하면 형용사와 같다. 갑자기 왜 형용사가 나오냐 싶을 것 같은데…


현재완료는 시제니까, 수동태형으로 따져보자.

수동태형은 be동사 + p.p이다.

수동태는 내가 받는다는 의미로 쓰일 때 쓰이는 형태이다.

예를 들면, People love you. 사람들은 널 좋아해.라고 했을 때, I am loved by people. 이렇게 될 수 있다. 내가 사람들에 의해서 사랑을 받는다. 나는 사람들한테 사랑받아!

이런 식으로 말이다. 나중에 수동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볼 것이다.


어쨌든 이렇게 be + p.p형을 가만히 살펴보면, be 동사 뒤에 형용사가 오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싶다. 즉, p.p형의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2형식 문장처럼 말이다.


I was brave. 이런 식으로 말이다. I = brave 내가 용감한 상태

결국 I was loved도 내가 사랑받는 상태인 것이다. I = loved


!!!


어떤 가 그럼 결국 이 p.p형태도 형용사로 받아들여줄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p.p형의 과거분사가 형용사라는 점을 이야기해봤다.


그럼 ~ing 현재분사가 형용사라는 점을 이야기해보겠다.

일단 ~ing는 ~하는 중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즉, 뛰는 중 하면 running, 수영하는 중 하면 swimming 이렇게 말이다.


swimming girl이라고 하면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 수영하는 여자아이

running man 뛰는 남자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흠, 이렇게 보니까 뭔가 특이한 게 보인다.

명사 앞에 위치하는 것은 품사로 따졌을 때 무엇이었던가? 바로 형용사다.


!!!


즉, ~ing형도 형용사와 같다.

그럼 5형식인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에서 목적보어로 이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쓰일 수 있다.

I kept my eyes shut. 나는 눈을 꽉 감고 있었다.

I got my hair cut. 머리 잘랐어.

I got my nails done. 네일 새로 했어.

I saw her sobbing. 나는 그녀가 우는 것을 봤다.

I could not get my ears pierced. (엄마가 귀 뚫지 못하게 했다) 나는 귀 못 뚫었다.

I did not expect that it would get my car broken. 나는 이게 내 차를 망가뜨리리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


이런 식으로 5형식 문장을 쓸 수 있다.


근데 우리가 앞서 배웠던 지각동사에서 목적보어가 나올 때 동사 원형을 쓴다고 하지만 사실 여기서 보니까 sobbing이라는 현재분사로도 쓸 수 있다.

그럼 이건 왜 그런가? 싶은데, 이건 그 목적어가 진짜 적극적, 능동적으로 움직일 때는 이렇게 현재분사로 써도 된다. 흐느껴 울고 있었다가 너무나도 생생하면 sobbing을 쓰는 것이다. 전적으로 동사원형을 쓸지, 현재분사를 쓸지는 말하는 사람의 몫이다.

I watched him dance. = I watched him dancing. I was in awe.






작가의 이전글 to 부정사가 목적보어로 쓰이는 5형식 문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