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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autyshin Oct 31. 2023

간호전문직 보고서

간호사의 역할이란? 

** 충북보건과학대 간호학과 신서영 입니다. 개인적인 글이므로 복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간호 전문직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전문직의 정의를 알아야한다.    

 

1. 전문직의 정의 및 특징

 1) 전문직의 정의

  일반적인 다른 직업들과는 구분되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는 직업을 뜻한다. 드러커(Drucker)는 지식 근로자로 간호사를 표현하였다. 지식 근로자는 전문직의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늘어나는 지식을 소화 흡수해야 직업의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평생교육의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전문직이란 그 어원이 ‘서약하다’를 의미하는 ‘profess’에서 유래되었고,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내용과 격식을 갖춘 장기간의 훈련이 필요한,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인류와 사회에 공헌하는 직업이다. 

  일반적인 다른 직업들과는 구분되는 일련의 직업 범주로서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을 뜻한다. 앞서 말한 전문직의 정의에 간호가 합쳐진 것이 간호 전문직이라 볼 수 있는데, 그러므로 간호 전문직이란 간호에 관련된 전무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을 말한다.      


 2) 전문직의 특징

 간호 전문직의 특징은 

첫 번째 체계적인 이론(전문지식에 기초한 실무)이다. 전문직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구성원들의 실무와 활동의 기초와 안내가 되어 줄 원리와 지식들이 체계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간호직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 수행을 위한 이론개발이 중요과제이다, 

두 번째 훈련 또는 교육기간이다. 전문직 구성원들은 대체로 대학교 이상의 고등교육

기관에서 장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전문성을 획득하게 된다, 즉 장기간 배워야 할 지식과 기술의 양과 특수성의 정도가 높다. 

세 번째 자격 규제가 있다. 자격 규제로는 간호사 면허 제도가 있다, 

네 번째 자율성(전문직의 구성원과 활동을 스스로 통제 하는 정도)이다. 현재 한국의 간호직에서 간호의 내용과 평가의 기준이 되는 ‘간호표준’에 대해 아직 간호직 전체가 합의하거나 통일되어 있지 않는다. 간호사는 다른 의료 전문직에 비해 단독으로 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운영자라고 하기 보다는 병원이나 보건소 등과 같은 기관에 고용되어 있어 기관과 관리자의 통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한다. 또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행동하므로 자율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간호 단독법을 위한 법제화가 필요하다. 

다섯 번째 전문직 단체의 조직과 활동이다.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전문직 문화를 공유하는 정도와 공동체로서 일체감을 가지는 정도를 말한다, 

여섯 번째 윤리강령이다. 자치단체가 개발하여 실천하는 것이다. 윤리규약은 전문인으로서의 행동의 범주와 기준을 명시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더욱 전문화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간호의 근본이념은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이다. 간호사의 임무는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고통경감이다. 

일곱 번째 사회의 기본 가치와의 관련성(사회봉사)이다. 간호사는 간호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에게 돌봄을 제공한다. 간호직의 근본이념은 인간의 존엄과 생명의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이며,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고통 경감 등을 기본목표로 하고있다.

여덟 번째 종사기간이다. 구성원들이 자신의 전문직에 평생 또는 장기간 종사할 것을 서약하고 이 서약을 지키는 정도를 말한다. 예전에 비하여 정년퇴직까지 또는 2,30년 동안 종사하는 간호사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의사나 변호사와 같이 평생 종사하는 다른 전문직에 비하여 졸업 후 1~2년 내에 이직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다.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관리 체계 내에서 간호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간호역할을 수행한다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2. 간호역할

1)간호 제공자

 간호사는 직접간호와 간접간호를 통하여 실무에서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를 제공해 준다. 건통적으로 간호 제공자로서의 간호사의 역할은 간호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적 역할이다. 이때 가장 필요한 기술은 의사소통 기술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점이나 요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파악한 근거자료에 의해 도움을 줄 수 있다.


2) 옹호자

 대상자를 옹호해 주고 대상자와 의미 있게 관련이 되는 역할에 가장 적절한 전문직은 간호사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인간적이고 법적인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3) 교육자

 간호사는 간호의 모든 영역에서 대상자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달해주는 사람이다. 환자를 간호한다는 의미는 간호사가 그 환자에게 간호와 관련된 정보를 서로 나누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양한 치료 방법이나 그 조건, 각각을 선택하였을 때의 장-단점 등에 대하여 환자를 교육하는 것은 달성하고자 하는 치료의 목적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환자에게 간호에 관한 사실상 거의 모든 것을 가르친다. 환자는 약물치료 지식이 있을 때 그 치료에 더 협조적을 것이다. 실제로 나의 첫 실습시간때 한 환자분께서 간호사님이 항생제를 걸고 투여 하려고 하자 “이건 뭐야 이거 내가 평소 달던게(IV투여) 아닌데?” 라고 의아해 하셨다. 간호사님께서 “환자분 간간히 열이 나시고 crp 수치도 높아서 항생제를 투여하는 거예요” 라고 말씀하시자 치료를 받아드리고 납득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때 간호사는 환자가 선택한 건강한 삶의 방식과 행위에 대하여 격려해 줄 수 있다. 특히 교육은 환자가 자신이 받을 간호를 결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더 중요할 것이다. 건강관리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존재하므로 간호사는 환자가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꼭 필요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간호사는 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문제에 대해 자문하는 일 그리고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대상자에게서 목적한 대로의 생동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며 대상자가 처방된 치료나 활동을 수행할 때 이를 감독하고 지도한다.


4)리더

 리더란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의미로서 앞에서 이끌어가는 사람을 뜻하며 간호의 리더는 역사적으로 볼 때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치면서 간호조직에 들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70년대 이후에 간호사로서 발전된 지위는 ‘리더’ 그리고 진정한 관리자로서 인정을 받는 시기를 이끌어 냈다. 이제 간호 리더들은 문제를 해결해야 함은 물론, 간호를 평가하고, 개인을 평가해야 하며, 예산을 세우고, 책임을 위임하며, 협상과 동시에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또한 이것 외에 간호조직 내 리더로서의 활동에서 벗어나 전체 조직의 관리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있다. 

 리더의 역할은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호조직체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효율적인 간호를 위한 간호서비스 방법등을 선정하여 평가하는 것도 리더로서의 역할이다. 조직의 리더이신 수간호사님께서 간호 근무표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짤지 고민하고 편성하는 것과 병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ᆞ조정하는 허브(중심이 되는 곳) 역할을 하시는 것 또한 리더로서의 역할인 것 같다.


5)협동가

 협동가란 공통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을 결합하고 서로 돕게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오늘날 의료환경은 매우 복잡해져 있어 의료 대상자에게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신시키기 위해서는 다학제 간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간호사 간, 타직종 의료인 간의 원활한 협동관계는 환자의 치유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병원이라는 환경은 1명의 환자를 위하여 여러 직종이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어 협동가로서의 간호사의 역할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6)연구자

 연구자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객관적인 지식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모든 전문직은 각각 독특한 고유의 지식체를 가지고 있으며 실무에 관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대상자에게 기여할 때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간호 역시 다양한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접근은 과학적이며 반복되는 간호연구 결과에 기초를 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간호사의 역할 중 연구자로서의 역할은 근거 중심 실무간호를 표방하는 현대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3.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 사례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 행위

병동 간호사님들이 하시는 근거를 기반으로 한 전문직 간호의 모습을 보고,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찾아볼 수 있었다. 모든 사례에서 다 보진 못했지만 몇가지 본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앞으로 이러한 사례는 실습을 거듭할수록 더욱 더 많이 찾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1)돌봄제공자로서의 역할은 개인 산부인과에 간호조무사로 병동 첫근무 출근했을 때  가장 먼저 본 모습이다. 7시 40분시쯤 병동에 도착했고 8시 30분쯤 차지선생님과 신규간호사 선생님 이렇게 두분이서 같이 움직이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차지선생님께서 신규간호사 선생님께 환자의 상태와 해야할 일에 관해 설명을 해주셨다.  대략 설명을 해주신 후에 병동으로 갔다. 활력징후를 측정해 환자에게 필요한 간호는 없나 확인하셨고, 병동에 갈때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 하셨던 것은 수액이 잘 들어가고 있는지 확인하셨다. 그후 불편하신 부위는 없는지 여쭈어 보았다. 그러자 환자분께서 간호사 선생님께 인턴선생님이 오른쪽에 주사를 수직으로 놓더니 피가 안나오니 기울여서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결국 왼쪽에 다시 놓았다고 주사를 왜 수직으로 놓는 거냐고 물으시며 아파죽겠다고 말씀하셨고 간호사님은 아마 동맥혈 주사를 놓은 것 같다고 하시고 ice bag을 적용해 주시고 통증을 붓기를 완화시키기 위한 간호를 수행했다. 이렇게 대상자를 돌봄해주는 역할을 볼 수 있었다. 


2) 옹호자

대상자가 퇴원하고 싶다고 말씀하셨을 때 간호사님은 그 마음을 헤아려 주셨다. 하지만 투여해야 하는 약이 iv로 투여해야 해서 퇴원하기는 좀 힘들 것 같다고 하셨다. 의사 선생님도 퇴원은 안될 것같다고 하실 것 같다고 하셨다. 간호사님은 최대한 대상자의 마음을 헤아려 주되 정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이익과 위험등을 잘 설명해 주고 지지해 주는 옹호자 역할을 해주었다. 또 입맛이 없어서 밥 먹기 싫다는 환자의 말에 귀기울여 경청한 후 밥을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해주는 모습 또한 옹호자의 모습 이었다.


3) 교육자

교육자의 역할은 내가 첫 간호조무사 실습을 나갔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역할이다. 신규간호사 선생님과 연차가 조금 되신 선생님 두분이서 함께 다니시며 신규간호사 선생님께 여러 정보를 제공해주고, 실수 한 부분을 알려주고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설명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교육을 통해 환자에게 더 좋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간호사가 환자에게 하는 교육도 중요하다. 간호사 선생님께서는 병동에서 환자에게 내일 검사를 하기 때문에 오늘 금식해야 한다고 교육해 내일 검사 받는것에 차질이 없도록 교육하셨다. 


4) 협동가

협동가 로서의 역할은 동료들간에 서로 협력하는 모습에서 볼 수 있었다.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간호사 선생님이 대신 전화를 받아주고 빠르게 환자에게 처치를 해주어서 환자의 불편함을 더욱 빨리 줄여줄 수 있었다. 또 수액을 준비할 때 동료간 협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4. 간호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에 대한 생각

 간호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는 의료법을 보면 첫 번째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두 번째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 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보건활동이다.     


5. 간호사의 자율성 향상시키기 위해 개선점

  간호사의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점으로는 첫 번째  간호 단독법을 시행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간호 단독법이란, 지금 우리나라 현행 법률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간호사를 의료법이란 하나의 법률로 규정하고 있는데 여기서 간호사를 빼내어 단독으로 법률을 만드는 것을 간호 단독법이라고 한다. 이 간호 단독법이 시행되면 의사의 지시 없이 행위 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 자체적으로 간호업무의 범위를 정하고, 간호 전문직의 역할과 기능을 기술하고, 목적과 책임을 정하고, 법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 받기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6. 간호사 전문직 역할에 관한 나의 생각 정리

 처음으로 간호조무사로 실제 산부인과 병동 모습을 보았을 때 생각이 났다 . 그때 정말 간호사분들이 일하는 모습이 너무 전문적 이었고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던 계기이기도 했다. 내가 병동에 계신 간호사분들처럼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매우 기본적인 것이지만 간호지식을 차근차근 쌓아 나가야 할 것이다. 지식이 없으면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기본간호 술기술을 확실히 알아두고 의학용어 및 기본 간호지식을 확고히 해 놓아야할 것이다. 또한 환자를 대하는 자신만의 가치관 성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오랜 투병기간으로 병원 생활에 지친 환자를 대할 때 내가 아무리 힘들어도 밝고 친절하게 대할 것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환자를 대한다면 그 모습이 간호사 전문직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행동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것도 간호조무사로 환자를 대할떄 가장 힘든 부분이였기도 하다.      


 또 무균술을 지켜야 하는데 임상에서 바쁘다보면 그냥 대충 하는 경우도 발생 할 수 있었다. 무균술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쁜 상황 속에서도 기본을 지키는 것 또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내가 졸업후에 간호조무사가 아닌 간호사로 임상에 나갈 때뿐만 아니라 실습 도중에도 환자를 대할 때의 기준을 확실히 세워두고 나와의 약속을 지키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약물 복용에 관한 것이나 수술전 금식에 관한 사항은 환자의 안전과 직결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학생간호사 일 때부터 차근차근 간호사 전문직에 관한 가치관을 확립해 간호사로 임상에 나가서도 흔들리지 않고 환자를 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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