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소지나 Jan 20. 2023

[도서평] 시키지 마라, 하게 하라

내 꿈은 일잘러 

시키지 마라, 하게 하라

우리가 회사를 그냥 다니지 않고 조금이라도 성장하려는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그 회사의 비전과 나의 성장과 발전이다.
성장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돈은 부수적인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들과 얼마나 가치있는 일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고 그 가치를 쫒게 된다.


이 책에서는 퇴사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윗 선배'라고 한다.
과거의 혼자만 열심이 일하면 되는 시절에 활용했던 실무자형 업무 추친방식을 비우고 
그 빈자리를 리더의 행동으로 채워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후배들을 리딩하며 업무를 해야하는 선배 입장이 되면 스스로 큰 변화를 일으켜야 하고

선배가 일 속에서 추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성과'와 '성장'이다.

이 책을 읽고 회사에서 중요한
효율적인 업무를 통한 개인의 업무성과, 후배에게 삽질만 하지 않게 해줘도
애자일이고 훌륭한 선배라는 말이 인상 깊었고
정말 그렇게만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직장에서의 다짐을 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사용해보고 
오전시간엔 스터디 그리고 오후엔 블로그 글쓰기로 자기계발을 하는 등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한 성장을 촉진시켰고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해 업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 받았다.
나름 즐겁게 일하고, 내가 더 지식을 쌓아 많이 앟려주려고 노력했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렇게 느끼고 잘 흡수했는지는 모르곘다..

팀원에게 개인 프로젝트를 주어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주었다.
본인이 주체적으로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애자일 형태의 최대한 큰 틀의 일정만 잡아 자유롭게 작업하도록 해주었다. 
큰 틀의 일정때문에 그런지 피드백이 중간에 부족해서 결과물이 생각보다 만족스럽지는 못했지만
그 성과나 결과에 대해서는 내가 책임을 지려고 했다. 책임자의 나의 잘못이 맞다.
하지만 일정은 크게 틀어지지 않았고 회사에서도 성과를 냈다고 인정을 받았다. 


그렇게 파이팅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냈지만 난 서서히 지쳤다.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 후배를 끌고나간다는 것은 쉽지 않았고
하루의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쓰게되었다.
동기부여를 심고, 또 심고, 매일매일 그런 빠이팅을 전달해줘도 내가 원하는 만큼 해주지 않는다.


나를 인정해주었던 이 회사에서의 현타를 느꼈던건 조직원들의 안주함이다.
그들은 성과와 성장에 아무런 감흥이 없는 듯 

지금의 시스템의 수많은 오류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팀에게 책임을 묻기에 바빴다.
그러니 본부에서 하는 프로젝트는 진행될리가 만무했다.

회사를 다니며 내가 성장하는 느낌도 들지않고 동기부여랄게 없었다.


나는 이런 행동을 이제 그만두어야 했다.
물론 회사에서의 책임을 다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냈을 때의 

보람은 넘쳐나고 나의 성장은 눈부셨겠지만
지금 나의 시간을 그 부분에 쓰기보다는 더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래도 이 책에서 영감을 얻어 후배에게 성과를 주고 어떻게 동기부여를 줘야할까? 
라는 고민도 많이하고, 실제로 동기부여도 많이 주었던 것 같다.
팀장이나 밑에 사람들을 관리할 때 읽어두면 좋은 영감을 주는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은 하나부터 열까지 떠먹여 주지는 않는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확실하게 지침을 해주기는 하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는 내가 만들어 가게 해준다.
툭 던져놓고 "니가 풀어봐" 하며 동기부여하게 해주는 책은
어떤 가르침을 주는 책보다 더 값지다.

하나부터 열까지 내가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들어 주니 
내가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에 내가 답한다. 
그 해답지는 오로지 내 안에 있고 철저하게 내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 주는 가장 중요한 메세지인 
일을 즐겁게 놀이하듯이 할 수 있다는 걸 이번에 다시한번 느꼈고, 
팀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심어줘서 열심히 하려고 하는 모습을 봤을 때는 정말 보람이 있었다.
앞으로 또 회사생활을 하게 된다면 더 즐기면서 잘할 수 있을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과거의 나를 만나러 간 시간 Part.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